광고
광고

화순전남대병원·郡 “ ‘아시아 백신 허브’ 역량 강화”

화순 바이오 메디컬 워크숍 성료…산․학․연 긴밀협력․국책사업 수행 역량 점검도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6/07/28 [11:58]

화순전남대병원·郡 “ ‘아시아 백신 허브’ 역량 강화”

화순 바이오 메디컬 워크숍 성료…산․학․연 긴밀협력․국책사업 수행 역량 점검도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6/07/28 [11:58]

 

“화순을 아시아의 백신 허브로.”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특구인 화순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과 신성장동력인 생물의약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의 장이 열려 화제를 모았다.

 

화순전남대병원(원장 김형준) 의생명연구원(원장 정용연)과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지난 26일 병원내 대강당에서 ‘2016 화순바이오메디컬 워크숍(HBMW)’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택림 전남대학교병원장, 안규윤 전남대 의과대학장, 구충곤 군수 등을 비롯 화순전남대병원내 특성화사업단, 전남대 대학원 분자의과학협동과정, 전남생물의약연구센터 등의 연구인력들과 녹십자 화순공장 등 바이오·백신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화순군이 추진중인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이 지난해말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고, 지난달에는 ‘화순국제백신포럼’이 열리는 등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열려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날 830억원대의 대형 국책사업인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의 화순 유치에 대비, 郡과 병원·연구소·대학·관련기업들의 역량을 집중점검했다.

 

화순군에서는 정부의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 유치로 내년부터 5년간 836억원이 투자되는 ‘미생물 실증지원센터’를 착공, 지역경제 활력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순 백신특구내 바이오벤처사인 ㈜박셀바이오 대표인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내과)는 면역세포치료제 등의 임상연구 현황 등에 대해 밝혔다. 정용연 원장은 화순전남대병원의 탄탄한 연구역량에 대해 설명하며 “이교수의 치료제 개발 성공땐 1천억원 이상의 고부가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생물의약분야에서 산-학-연-병-관이 함께 하는 화순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HBMC)의 협력과 상생발전 방안에 관해서도 활발히 논의했다.

 

백신특구내 협력 네트워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화순 바이오메디컬 워크숍’은 2010년부터 난치병 치료와 백신을 연구·개발중인 관련자들이 참여, 최신 생물의약 분야의 연구개발 내용을 소개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지역 최대의 연례 학술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김형준 병원장은 “화순백신특구내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의 각 구성원들이 그동안의 상호작용에서 한걸음 더나아가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아시아 백신 허브’의 꿈을 이뤄나가자”고 격려했다.

 

한편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는 의약품 연구개발에서 제조에 이르는 전과정이 특구내에서 가능토록 원스톱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특구내에 임상백신사업단이 있는 화순전남대병원, 세계 12번째로 독감백신의 자급자족을 이룬 녹십자 화순공장, 국내개발 백신의 절반 이상의 임상시료를 생산한 전남생물의약연구센터, 백신 등 의약품의 전임상시설을 갖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헬스케어연구소 등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연구와 임상 등 클러스터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화순전남대병원은 세계적인 독일 프라운호퍼 IZI(세포치료 및 면역학)와 공동연구소도 운영중이어서, 암 면역치료 등에서 큰 성과가 기대된다.

 

세계 백신시장 규모는 30조원대로, 인구 증가와 고령화 등에 따라 매년 10~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메르스· 신종플루 등 신종 전염병과 생물테러 위협 등으로 백신연구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정부는 ‘세계 5대 백신강국’을 목표로 백신 자급률 증가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관련연구와 산업 인프라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화순전남대병원, 화순녹십자 백신공장, 김형준 원장, 화순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