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삼성서울병원 ‘2016년 최악의 재해기업’

안전사회위원회 등 시민단체 선정…메르스 희생자 배상․보상 해야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6/04/18 [14:18]

삼성서울병원 ‘2016년 최악의 재해기업’

안전사회위원회 등 시민단체 선정…메르스 희생자 배상․보상 해야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6/04/18 [14:18]

 

삼성서울병원(원장 권오정)이 시만단체가 뽑은 ‘2016년 최악의 재해 기업’에 선정됐다.

 

4․16연대 안전사회위원회,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연대,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캠페인 등 시민단체는 지난 15일 이같이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을 최악의 재해 기업으로 선정한 배경과 관련 이들 단체는 “(메르스) 역학조사 및 격리조치 과정에서 발생한 늑장 대응, 관리 명단 누락 등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특히, “삼성서울병원은 최초 확진자와 접촉한 환자를 격리 등 감염 예방조치 없이 응급실에 입원시켰고 이후 감염환자 폭발적 증가에도 불구 전면적 역학조사 및 환자 안전을 위한 폐쇄 조치를 하지 않아 메르스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이들은 메르스 사태는 정부의 의료 민영화와 공공의료 축소가 부른 참사였다며 정부를 겨냥했다.

 

시민단체는 “한국 병원의 90%가 넘는 민간병원들은 수익이 되지 않는 환자 안전, 병원 감염관리를 소홀히 했다”며 “이는 정부의 의료민영화, 공공의료 축사가 부른 참사였다”고 지적했다.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다수 병원들이 인력을 외주화해 비정규직을 고용하게 됐고 이 과정에서 병원 인력의 안전 또한 무시됐다는 게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이들은 메르스 사태 후 2015년 9월 정부는 문형표 복지부 장관을 경질했지만 이는 ‘쇼’에 불과했다고 일갈했다.

 

경질 후 문형표 장관이 보란듯이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에 취임했고 올 초 발표된 감사원 감사결과 보고서에는 청와대와 문 장관의 책임이 빠져 있다고 꼬집은 것.

 

가습기 살균제로 문제가 되고 있는 기업들인 옥시레킷벤키저, 애경, 롯데쇼핑, 홈플러스, 세퓨, 신세계 이마트, 엔위드, 코스트코, GS리테일, 다이소 등에는 특별상을 수여키로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서울병원, 메르스, 안전사회위원회, 최악의 재해 기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