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Case study-칸디다혈증 치료에 대한 ‘micafungin’ 성공사례

관리자 | 기사입력 2014/01/20 [09:00]

Case study-칸디다혈증 치료에 대한 ‘micafungin’ 성공사례

관리자 | 입력 : 2014/01/20 [09:00]
▲ 이지영 교수(단국대병원 감염내과)

칸디다혈증은 1950년대까지 드문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었으나, 원내감염칸디다혈증은 광범위항생제투여, 침습적처치술, 면역억제제 사용 등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칸디다혈증의 발생빈도는 최근 수십 년간 점차 증가하여, 현재 입원환자에서 유병률과 치명률이 높은 중요한 질환이 되었다.

중환자실환자는 과다한 전신적 염증반응에 이어 세포면역체계 이상이 더 지속되어 일반병실 환자에 비해 높은 칸디다혈증의 발생빈도를 보이고 중환자실 입원이 장기화될수록 발생은 증가한다. 최근,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에서 중환자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균혈증 환자 중 16%가 칸디다혈증 환자로 확인됐다.

칸디다혈증의 주요 원인균은 과거에는 Candidaalbicans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C.tropicalis, C. parapsilosis 등 다른 균주에 의한 감염증이 늘어나고 있다.

칸디다혈증에 의한 사망위험도는 진균 이외의 혈류감염보다 약2배정도가 높으며 이로 인한 사망률은 동반된 위험인자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나 90%까지 높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례1.

51세 남자 환자로 2년 전 당뇨 진단 후 약물 복용 중으로 3개월 전부터 발생한 시야 이상과 경부 종괴를 주소로 내원하여, 검사상 비인두암 진단을 받았다.

환자 3차 항암 지료 중, 호중구 감소 4일째에 급성 신부전과 함께 쇼크, 발열이 발생하여 나간 혈액 검사상 yeast가 동정되었다. 당시, 중심정맥관 관련 감염이 의심되어 중심정맥관을 제거하고 Fluconazole (800mg loading→400mg 주사)을 사용하였고 동정 검사상 Candidaalbicans로 밝혀졌다.

칸디다혈증 진단 하에 동반된 심내막염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한 심초음파 검사는 특이 사항이 없었고, 안구검사에서도 C.albicans에 의한 안내염이 동반되어 있지 않았다.

항진균제 감수성 결과가 감수성임에도 불구하고, Fluconazole 사용 제 7병일 임에도 혈액배양 검사에서 yeast가 지속 동정되고 있어 micafungin으로 바꾸었다. 환자 micafungin으로 변경 후 4일 뒤 혈액배양에서 C.albicans이 나오지 않았고 급성 신부전 상태도 호전되었다. Micafungin 총 18일 사용 후 환자 호전된 상태로 다음 항암치료를 위하여 chemoport를 다시 재 삽입하였다.

다음은 환자의 항진균제 감수성 결과 이다.

Blood culture (MIC) Yeast growth

Candida albicans : Growth

Flucytosine R (>=64)

Fluconazole S (<=1)

Voriconazloe S (<=0.12)

AmphotericinB S (0.5)

Caspofungin S (<=0.25) 

환자 임상 기록은 다음과 같다.



사례2.

74세 남자 환자로 20년간 당뇨와 고혈압으로 치료 중에 식도암 진단하에 수술을 시행 받았다.

환자 수술 시행 후 total parenteral nutritional support를 받고 있던 중에 수술 후 제 2병일에 흡인성 폐렴 발생하여 항균제 치료를 시작하였다. 환자 수술 후 제 10병일에 고열이 발생하였고 당시 나간 혈액 검사상 yeast가 동정되어 amphotericine을 사용하였고, 중심정맥관을 제거하였다. 칸디다혈증 진단 하에 동반된 심내막염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한 심초음파 검사는 특이 사항이 없었고, 안구검사에서도 안내염이 동반되어 있지 않았다.

환자 amphotericine 사용 제 3일에 신부전 발생하였고 혈액배양 검사상 Candida glabrata가 동정되었다. 이에 micafungin으로 약제 변경하였고 이후 환자 신기능 회복되었고, 수술 후 제 35병일에 퇴원하였다.

다음은 환자의 항진균제 감수성 결과 이다. 

Blood culture (MIC) Yeast growth

Candida glabrata : Growth

Flucytosine S (<=1)

Fluconazole S (4)

Voriconazloe S (0.25)

AmphotericinB S (<=0.25)

Caspofungin S (<=0.25) 

환자 임상 기록은 다음과 같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