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발기부전 치료의 최신지견-2

관리자 | 기사입력 2010/03/04 [13:09]

발기부전 치료의 최신지견-2

관리자 | 입력 : 2010/03/04 [13:09]
 
본지가 최근 발기부전과 관련한 특집호를 마련했다. 이번 특집호는 다수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시장에 출시된 상황에서 발기부전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경구용제를 이용한 치료, 그리고 가짜 발기부전 치료제의 현황 및 대처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1. 발기부전의 발병과 원인                     이영구 교수(한림의대)
      2. 발기부전의 진단 및 치료                   주관중 교수(성균관의대)
      3. 경구용 제제를 통한 발기부전의 치료    한준현 과장(한일병원)
      4. 가짜 발기부전 치료제의 현황 및 대처   윤상진 교수(가천의대)
 
발기부전의 진단 및 치료

▲ 주관중 교수    
발기부전 문진 법 및 신체검사
 
발기부전의 진단은 자세한 문진으로부터 시작한다. 위험 인자를 충분히 고려하여 신체검사와 검사실 검사를 시행한다. 문진은 ▲과거 또는 현재의 질병, 수술, 골반 부위의 손상, 방사선 치료 등의 환자의 의학적 과거력 및 성적 과거력 ▲생활의 스트레스 인자, 인간관계, 가족문제 등 사회력 ▲위험인자 평가 ▲중요 하거나 치료 가능한 기저 질환의 발견 ▲알코올, 담배, 마약 사용 여부 ▲발기부전의 시작시점, 빈도, 지속기간, 마지막 성공적인 성관계 시점 ▲발기 자체가 어려운지 유지가 어려운지 양상파악 등을 통해서 진단하며 발기부전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심혈관계, 신경계, 내분비계와 요로생식 계통의 이상을 발견하도록 신체검사를 한다. 그 밖에 음경에 해부학적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며 혈압검사, 성기 바깥 부분 검사, 항문 괄약근 상태, 음경포피의 기형, 왜소음경, 요도상열, 색대, 페이로니 판(음경굴곡) 유무 등을 조사하고, 고환의 크기, 경도, 대칭성 등을 확인한다.

발기부전의 진단 왜 중요한가
발기부전이 노령인구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해서 단순한 노화증상이라고만 단정지을 수 없다. 발기부전은 다른 기저질환들의 신호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발기부전은 비만, 고혈압, cad의 징후일 수도 있으며 특히, 심혈관계 질환 등 은 40대 이상 남성의 주요 사망원인 이기 때문에 발기부전이 오면 단순한 기능적 장애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기타 질환들을 의심하고 점검해봐야 한다. 또한 발기부전으로 인하여 걱정, 자기 비하, 삶의 질 저하, 부정적인 관계형성 등의 결과가 올 수도 있다.

발기부전과 기타 질환과의 관련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고혈압을 가진 68%의 남성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을 가진 60%의 남성,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56%의 남성▲관상동맥질환을 가진 40%의 남성, ▲당뇨를 가진 20%의 남성, ▲우울증을 가진 11%의 남성들에서 발기부전이 나타났다.  이러한 질환들에 따른 발기부전의 심각도도 고혈압의 경우 39%의 환자들에게서 발기부전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환에 빠른 발기부전의 심각도]

1)고지혈증과 발기부전
고지혈증이란 혈 중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 기름기가 많은 경우를 말한다. 고지혈증이 심해지면 동맥 경화증이 오고 심하면 혈관이 막혀버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음경으로 가는 혈류도 적어져서 정상적으로 발기가 이루어질 수 없다.

2)동맥경화와 발기부전
동맥경화란 동맥의 내벽이 좁아지고 혈관이 탄력을 잃는 현상을 말한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관 내에 핏덩이(혈전)가 잘 생긴다. 일단 혈전이 형성되면 좁아진 혈관이 더 좁아져서 심한 경우 혈관이 막히게 된다. 즉 동맥경화로 인해 음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피가 음경 내부로 충분히 들어오지 못해 발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3)심혈관 질환 발기부전
심장은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공급하는 펌프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성기 부분의 혈류의 유입이 원활치 못하면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4)당뇨와 발기부전
당뇨병이 있으면 정상인보다 10∼15년 빨리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난다. 실제로 발기부전 환자의 12%정도는 발기부전에 있어서 당뇨병이 그 첫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당뇨병은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키며 혈당치가 높을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발기부전이 되기 쉽다. 당뇨병환자의 60%가량이 발기장애로 시달리고 있다. 당뇨병만으로는 성욕감퇴나 발기 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문제는 말초신경 염과 동맥경화증 같은 합병증으로 인해 발기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비만한 사람은 정상체중인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비만이면 발기부전일 확률이 더 높다.

5)고혈압과 발기부전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악화 시킬 수도 있다. 실제 고혈압의 합병증은 혈관손상이 될 수 있다. 남성 성기 또한 일종의 특수혈관이라서 혈관손상은 곧 발기 위험인자라고 할 수 있다. 즉,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동맥성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만성질환 발기부전위험도 증가]

발기부전 어떻게 진단하나

발기부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주로 국제발기능지수(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iief)를 활용한다. iief는 iief는 발기능뿐만 아니라 성욕, 오르가슴, 사정기능과 성기능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전세계적으로 공통으로 이용되고 있다. 국제 발기능 측정 설문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평가한다.
각 질문이 0에서 5, 또는 1에서 5까지의 척도로 평가되기 때문에 iief 점수는 하나의 점수로 표현된다. 15가지 질문은 5개 영역(발기기능, 오르가즘 기능, 성적 욕구, 성교 만족 및 전체적 만족)으로 구분된다.

발기기능(ef) 영역은 15가지 질문 중 6가지 질문으로 구성되며 이 영역의 점수는 1점에서 30점까지 분포한다. ef 영역을 이용해 ed(발기부전)의 심각 도를 결정한다.

1. 지난주 4주 동안 성행위 시 몇 번이나 발기가 가능했습니까?
2. 지난 4주 동안, 성적 자극으로 발기되었을 때 성교가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발기는 몇 번이나 있었습니까?
3. 지난 4주 동안 성교를 시도할 때, 몇 번이나 파트너의 질 내로 삽입할 수 있었습니까?
4. 지난 4주 동안, 성교하는 중에 발기 상태가 끝까지 유지된 적이 몇 번이나 있었습니까?
5. 지난 4주 동안, 성교 시에 성교를 끝마칠 때까지 발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얼마나 어려웠습니까?
6. 지난 4주 동안 몇 번이나 성교를 시도했습니까?
7. 지난 4주 동안 성교를 시도했을 때 몇 번이나 만족감을 느꼈습니까?
8. 지난 4주 동안 성교 시 귀하의 즐거움은 어느 정도였습니까?
9. 지난 4주 동안 성적 자극이 있거나 또는 성교를 했을 때 몇 번이나 사정을 했습니까?
10. 지난 4주 동안, 성적 자극이 있거나 또는 성교를 할 때, 사정을 했던지
     또는 사정을 안 했던지 간에 몇 번이나 오르가슴(절정 감)을 느꼈습니까?
11. 지난 4주 동안 얼마나 자주 성욕을 느꼈습니까?
12. 지난 4주 동안 귀하의 성욕의 정도는 어느 정도이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3. 지난 4주 동안 대체로 귀하의 성생활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했습니까?
14. 지난 4주 동안 귀하의 파트너와의 성 관계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했습니까?
15. 지난 4주 동안 발기할 수 있고, 발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귀하의 자신감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iief-5 는 발기부전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총 15 문제로 이루어진 iief를 간략화시켜서 5가지 질문으로 만든 검사지 이다.

[발기부전 자가진단 표]


 
그 밖에 sep (sexual encounter profile) 은 환자의 성접촉 이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sep q2 ‘삽입’(상대의 질에 삽입할 수 있었습니까?) 와 sep q3 ‘유지’(발기가 성공적인 성교를 위해 충분히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까?”의 항목으로 주로 많이 평가한다. 특히, sep3은 보통 “성공적 완료” 또는 “성공적 성교”와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남성들은 각각의 성교 시도 후 sep일지의 5가지 질문에 답변한다. 각 질문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답변할 수 있고, sep “점수”는 “예” 답변의 비율로 표시된다.
 
발기부전의 치료법

1) 경구용 약물
먹는 약제는 발기부전 치료 시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경구약은 사용이 간편하여 가장 많이 활용된다. 이러한 약물들은 적절한 성자극이 선행되어야만 최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2) 음경 내 주사요법
적은 양의 주사약을 직접 음경 내에 주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음경 내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음경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써 발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3) 요도 좌제 치료
주사기 모양의 기구를 이용하여 요도 끝 부위에 삽입한다. 삽입 후 저절로 용해되며, 용해 된 후에는 직접 음경 내 발기조직으로 흡수되어 평활근을 이완시킨다.

4) 음경 발기 보조기구
발기의 유발과 유지를 위해 진공 흡입 기구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흡입기구를 활용하여 음경 내로 혈류를 끌어들여 계속 유지시켜 발기를 유발한다.

5) 수술
음경을 발기 시킬 수 있는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혈관 손상이나 다른 이상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6) 심리치료
발기부전의 원인이 심리적인 것에 기인한다고 판단되면 일반적으로 정신과 의사나 심리 치료사, 성 치료사에게 의뢰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