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인턴, 소아청소년과 의무 수련기간 4주로 확대

복지부 필수의료 집중 수련할 수 있는 임상수련의 도입 추진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4/02/15 [09:28]

인턴, 소아청소년과 의무 수련기간 4주로 확대

복지부 필수의료 집중 수련할 수 있는 임상수련의 도입 추진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4/02/15 [09:28]

【후생신보】 인턴 수련기간 중 소청과 의무 수련 기간을 타과와 동일하게 4주로 조정하고, 전공의(레지던트) 연차별 수련 교과과정을 개편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4일 이 같은 내용의 ‘전공의의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고시를 개정·발령했다.

 

복지부는 “이번 개정을 통해 인턴 수련기간 중 소아청소년과의 최소 의무 수련기간을 조정한다”며 “레지던트도 연차별로 전문과목 현실에 맞는 수련교과과정을 제시하도록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인턴 수련기간은 순회제를 원칙으로 하되, 내과, 외과, 소청과, 산부인과를 필수적으로 포함하도록 수련하도록 하는데, 각과를 4주 이상(실수련일 기준 18일 이상) 필수적으로 수련하도록 규정했다.

 

지난 교과과정에서 변경된 것은 소청과로 이전에는 2주 이상(실수련일 기준 9일 이상)이었으나 내과, 외과, 산부인과와 마찬가지로 4주 이상으로 늘린 것이다.

 

레지던트 연차별 과정에서는 각과별로 수정사항이 반영됐다.

 

내과는 대한내과학회 주관 윤리 교육을 4년 중 2회 이상 이수하고, 수련병원 원내 집담회를 연간 최소 2회 이상(총 6회 이상) 이수하도록 했다. 중환자실 근무 시 분과별 중환자 권장질환을 명시하기도 했다.

 

외과는 연차별 술기교육 이수 항목으로 1년차에 △외상 중환자 △초음파가, 2년차에 △내시경이, 3년차에 △Fresh Cadaver가 각각 추가됐고, 논문 제출 인정 학회에 대한외과학술대회 제1저자 구연 뿐 아니라 포스터 발표도 포함됐다.

 

정형외과는 외부학술회의 인정 기준 중 월례집담회, 개원의 대상 연수강좌 등 행사를 불인정하도록 명시했으며, 행사명에 본 학회, 분과 및 관련학회, 학회지회가 포함돼 있는 학술행사만 인정하는 내용도 추가됐다.

 

흉부외과는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교과내용에서 참여해야할 필수수술에 △림프절·절제술을 동반한 폐엽절제술 2례 △흉강경 기흉수술 2례 △흉벽수술 1례 △승모판 치환술 1례 △삼첨판 성형술 혹은 치환술 1례 △ECMO 삽입술 1례 △외상수술 1례 등이 추가됐다.

 

핵의학과는 학술회의 참석 중 수련병원 내 학술회의 기준이 200회 이상 참석으로 변경됐다.

 

이번 개정 고시는 오는 3월 1일부터 시행되며, 시행 이후 최초로 수련을 개시하는 전공의 1년차부터 적용한다. 시행일 현재 전공의 2~4년차는 종전의 고시를 적용하는데, 심장혈관흉부외과, 마취통증의학과, 핵의학과 개정 규정은 모든 연차 레지던트에게 적용된다.

 

지금까지 운영돼온 인턴 과정의 취지는 의대 졸업 후 1년 간 병원의 모든 전공과목을 두루 경험하며 기초적인 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적성에 맞는 전공과목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인턴이 끝나야 원하는 과목에 지원해 3~4년 간 레지던트 수련을 거치고 전문의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해당 진료과목의 전문의가 되는 구조다.

 

하지만 최근 필수의료 붕괴, 의료인력 공백 사태가 심회되면서 정부는 내‧외‧산‧소 등 필수의료 과목을 집중 수련할 수 있도록 하는 임상수련의 도입을 추진 중이다.

 

필수의료 진료 역량을 갖춘 의사에 한해 개원을 허용하는 제도, 즉 ‘개원면허제’를 도입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7월부터 의료계 및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전공의 수련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임상수련의 도입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TF가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르면 2025년부터 새로운 수련체계를 적용할 방침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턴, 전공의, 필수의료, 임상수련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