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부산대병원, 부울경 최초 ‘주사약 자동 분배 시스템’ 운영

주사약 투여 오류 예방 등 업무 효율화와 환자 안전 향상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2/09/28 [14:49]

부산대병원, 부울경 최초 ‘주사약 자동 분배 시스템’ 운영

주사약 투여 오류 예방 등 업무 효율화와 환자 안전 향상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2/09/28 [14:49]

▲ 주사약 자동 분배 시스템 도입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후생신보】  부산대병원이 부․울․경 최초로 ‘주사약 자동 분배 시스템’ 2대를 도입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부산대병원이 도입한 ‘주사약 자동 분배 시스템(ADS Automatic Ampule Dispensing System)은 병원 전산 시스템과 연동돼 환자 처방 데이터를 받으면 환자에게 투약할 주사약을 자동으로 분배하는 장비다. 분배된 주사약은 약사의 검수 후에 병동으로 배송되고 환자에게 투약된다.

 

자동 분배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자칫 수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투약 오류를 줄이고 외부로부터의 오염도 차단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일일 평균 1,200여 명이 상시 입원해 있는 부산대병원은 정규 처방 이외에도 응급이나 추가로 처방되는 주사약이 많아 약사의 업무 가중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24시간 자동으로 주사약이 분배되고 환자가 입원해 있는 병동 카트에 자동으로 적재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약을 불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주사약을 담는 카트는 환자에 대한 정보 보호가 가능한 스크린과 잠금장치가 장착돼 있어 의약품의 안전한 보관과 감염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한편 배성진 약제부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빠르고 정확한 분배와 검수가 가능해졌다”며 “병동 간호업무에서도 약품 확인 시간 절감과 투약오류 예방 등 환자 안전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