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부산대병원 신호진 교수, 급성림프모구백혈병연구회 위원장 취임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2/01/13 [14:48]

부산대병원 신호진 교수, 급성림프모구백혈병연구회 위원장 취임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2/01/13 [14:48]

【후생신보】  신호진 부산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가 지난 1일 대한혈액학회 급성림프모구백혈병 연구회 위원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급성림프모구백혈병 연구회는 대한혈액학회 산하 연구회로 국내 백혈병 중 두 번째로 발생 빈도가 높은 급성림프모구백혈병 분야에서 임상 연구를 통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 2010년에 발족했다.

 

신호진 교수는 “최근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인 경우 기존의 항암제와 함께 필라델피아 염색체를 타깃으로 하는 표적 경구항암제를 병용하면서 치료성적이 향상되었다”며 “블린사이토와 이노투주맙과 같은 신약이 국내에서 보험 급여를 받음으로써 재발을 하더라도 과거보다 완치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졌지만 여전히 임상 연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임상 연구를 국내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현재 재발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한 신약들이 1차 치료제로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우리나라 성인 급성림프모구백혈병 환자들의 치료성적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 교수는 현재 부산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장, 진료지원실장을 맡고 있으며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재무이사 역임 등 대내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백혈병은 우리 몸의 조혈기관인 골수의 정상 혈액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으로 급성으로 진행양상을 보이는 경우에 ‘급성림프모구백혈병’으로 분류된다.

 

성인이 소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생 빈도가 낮은 편이지만 급성골수성백혈병 다음으로 꾸준히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성인은 소아보다 필라델피아 염색체처럼 불량한 예후를 나타내는 염색체 이상 또는 유전자 변이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현되고 있고 소아처럼 고용량 항암제 투여가 쉽지 않아 항암제에 대한 반응률이 낮고 재발이 높은 편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