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세브란스병원, 연명치료중단 권고받은 환자에게 간이식 성공

수술 후 5개월간 전인적 치료 후 지난 24일 건강하게 퇴원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8/26 [09:10]

세브란스병원, 연명치료중단 권고받은 환자에게 간이식 성공

수술 후 5개월간 전인적 치료 후 지난 24일 건강하게 퇴원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1/08/26 [09:10]

【후생신보】 연명치료중단까지 권고받았던 말기 간경변 환자가 뇌사자 간이식을 받은 후 지난 24일(화) 건강하게 퇴원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 이재근 교수(이식외과)는 간경변 말기로 심각한 합병증이 와서 연명치료중단(DNR)을 권고받은 김민철 씨(가명)가 간이식대기자 응급도 평가 (MELD) 40점으로 최고 응급 단계에서 뇌사자 간이식을 성공적으로 받아 5개월간 전인적 치료를 받은 후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김민철 씨(경기도 광명, 66세)가 처음 ‘간이식’ 단어를 접한 것은 8년 전이다. 당시 간경변으로 인해 집 근처의 종합병원 의료진으로부터 간이식을 권유받았다.

 

가족들의 상의 끝에 김 씨의 아들이 생체 간이식 기증을 위해 검사를 받았으나, 간에 큰 혈관종이 있고 해부학적 구조가 좋지 않아 아버지에게 간을 띠어 줄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아버지도 이식을 받지 못하고, 약물치료 등 계속 보존적 치료를 받아 왔다.

 

설상가상으로 1년 뒤, 김민철 씨는 간암 초기 진단을 받았다. 고주파 치료를 통해 재발 우려를 없앴으나, 간 기능은 회복되지 못했다. 몸에 복수가 차고, 간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의식 상실 상태인 ‘간성 혼수’가 반복됐다.

 

올해 3월에는 간성 혼수와 복수가 심해지고, 신장기능까지 떨어져 경기도의 한 종합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간성혼수, 복막염, 폐렴, 패혈증 쇼크가 와 전신상태가 매우 악화됐다. 의료진은 기관삽관 및 인공호흡기, 지속적 신장투석기로 치료를 해야 하자, 김민철 씨의 소생가능성이 적다고 판단, 김 씨에게 연명치료중단(DNR)을 권고했다.

 

아들 김 씨는 “당장 내가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더라도, 아버지를 꼭 살리고 싶어, 좀 더 큰 병원에 아버지를 치료해 달라고 요청하게 됐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후 김민철 씨는 병원 간 의료진의 협력으로 3월 18일 세브란스병원 중환자실로 전원됐다. 전원 당시 기관삽관 및 인공호흡기 뿐만 아니라 지속적 신장투석을 받는 상태에 쇼크까지 있어 승압제를 달고 있는 상태였다. 간이식대기자 응급도 평가(MELD)에서는 40점으로 최고 응급 단계에 속했다.

 

다행히 뇌사자가 발생해, 다음날 19일 바로 뇌사자 간이식 수술이 시작됐다. 6시간의 수술 도중 생사를 오가는 위기의 순간을 극복하고 수술이 잘 마무리됐다. 수술 후 간기능 뿐만 아니라 신장기능도 회복돼 지속적 신장투석기를 제거하고 빠른 회복을 보였다.

 

그러나, 수술 후 4일 만에 인공호흡기를 제거했으나, 이식수술 받기 전 장기간의 전신상태 악화 및 호흡근을 포함한 근육의 소실로 5일째 되던 날 다시 기관삽관 및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게 됐다.

 

수술 후 13일째 투석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병실에 올라와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있게 됐지만, 다음 날 또 호흡이 약해져 결국 다시 중환자실로 내려가 기관절개술을 받았다.

 

이후 의료진은 김민철 씨 치료를 먹을 수 있게 하고, 걸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전인적 치료로 바꿨다. 이재근 교수는 당시 상황을 “장기전으로 돌입하는 것이었습니다. 영양상태 공급 및 재활 치료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라고 전했다.

 

죽음의 위기가 다시 찾아왔다. 폐렴과 패혈증이 다시 진행된 것이다. 이동용 인공호흡기를 달고 중환자실에서 한 달을 지냈다.

 

일반병실에 올라와 점차 전신상태가 좋아졌으나, 먹는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다. 음식을 먹으면 반복적으로 역류와 사레가 들리면서 폐렴이 또 발생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한 내시경적 보톡스 시술도 어려원 상황이라, 경피적위루를 만들어 영양공급을 충분하게 했다. 두 달간의 재활 과정을 거쳐, 내시경적 보톡스 시술을 했고, 정상적으로 먹을 수 있게 됐다. 전인적 치료의 한 계단을 올라간 셈이었다.

 

다음 계단은 김민철 씨를 걷게 하는 것이었다. 김 씨는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허리 통증으로 병상에서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걷지를 못하니 보행은 물론 재활에 속도가 나질 않았다. 이는 혈소판 감소로 이어져, 허리치료를 위한 시술이 불가능했다.

 

이에 이재근 교수팀은 비장동맥색전술을 시행해 혈소판을 10배 정도 증가시켜, 허리치료를 위한 신경차단술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몇 개월 동안 누워 있던 김민철 씨가 드디어 보행할 수 있게 됐다.

 

김민철 씨 가족은 퇴원을 앞두고 “더는 가능성이 없다고 연명치료중단서를 작성하자고 할 때 너무 앞이 깜깜했다. 세브란스병원으로 와서 간이식을 받고 투석도 안 하고, 입으로 음식도 먹고 걸어서 퇴원할 수 있어서 너무나 감사하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식수술 후 5개월간 전인적 치료를 담당한 이식외과 이재근 교수는 “환자와 가족이 포기하고픈 순간 아직 희망은 남아있다”라며 “중증 환자 간이식을 통해 살렸던 다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포기하지 않으면 분명히 좋아질 수 있는 환자도 있다”라고 하며 희망을 전했다.

 

이재근 교수는 “간이식하고 간수치의 정상화가 끝이 아닌, 생사의 문턱에서 모든 장기와 근육이 망가졌을 때 전인적인 치료와 완벽한 재활이 꼭 필요하다”라며 “환자의 인생을 바꾸는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생명나눔 22/02/05 [19:43] 수정 삭제  
  장기이식은 공여자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정신이 있어야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기증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어서 수혜를 받는 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브란스병원, 연명치료, 간이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