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최소침습수술 효과

상계백병원 장동균 교수팀, 2~3곳 5cm 절개만으로도 측만증 교정 우수
출혈 및 근육 손상 최소화로 조기 퇴원 가능…흉터도 작아 만족도 높아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6/25 [15:37]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최소침습수술 효과

상계백병원 장동균 교수팀, 2~3곳 5cm 절개만으로도 측만증 교정 우수
출혈 및 근육 손상 최소화로 조기 퇴원 가능…흉터도 작아 만족도 높아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6/25 [15:37]

【후생신보】  청소년 시기에 특별한 원인 없이 허리가 휘는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환자에서 최소 절개를 이용한 ‘최소침습수술’의 우수성과 안정성이 입증됐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척추센터 장동균 교수팀(서승우·양재혁 고대 구로병원 정형외과)은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환자 84명을 대상으로 약 2~3곳에 5cm 가량 절개만을 이용해 최소침습적 척추측만증 교정 수술을 시행한 결과, 안정성과 우수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장 교수팀은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환자 84명을 대상으로 최소침습수술 시행 후 수술 전후 방사선학적 요소 및 출혈량과 입원 기간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척추측만증 만곡의 교정은 수술 전 평균 59.8도에서 수술 후 18.6도로 약 68.9%의 우수한 교정률을 보였으며 출혈량은 평균 846mL, 입원 기간은 평균 8.5일로 줄어들어 변형 교정의 우수성과 함께 높은 안정성을 보였다고 밝혔다.

▲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환자에서 최소침습수술 후 만곡이 교정된 모습.

장동균 교수는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에서 최소 침습적 측만증 수술은 2~3곳에 약 5 cm 가량의 절개만을 이용해(코인 홀 기법: Coin Hole Technique) 척추경 나사를 삽입하고 강봉을 넣어서 변형을 교정하기 때문에 수술 중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출혈량이 적어서 환자의 회복이 빨라 입원 기간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고대 구로병원 서승우 교수는 “기존 척추측만증 수술은 20cm 이상의 긴 절개를 가해서 시행되었는데 절개가 크기 때문에 근육 손상이 많고 출혈이 많은 단점이 있었다”며 “외모에 민감한 청소년 시기에 최소 절개만으로 수술해 흉터가 비교적 적어 미용적인 효과까지 얻어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가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재혁 교수는 “성장이 급격이 이루어지는 사춘기 무렵에 척추 변형이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치우쳐져 있는 경우, 견갑골이나 어깨 높이의 비대칭이 있는 경우,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 골반의 비대칭이 있는 경우, 상체를 90도로 구부렸을 때 한쪽 등이나 어깨가 올라와 있는 경우에는 측만증을 의심하고 척추 전문의를 찾아 정밀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장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SCIE급 척추 전문 학술지인 유로피안 스파인 저널(European Spine Journal) 최신호에 발표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