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당뇨 재료·장애인 보조기기 요양비 전산 청구제도 시행

의료기기유통협회, 당뇨병 환자 불편 해소 및 판매점 숙원사업 해결 기대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6/24 [10:03]

당뇨 재료·장애인 보조기기 요양비 전산 청구제도 시행

의료기기유통협회, 당뇨병 환자 불편 해소 및 판매점 숙원사업 해결 기대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6/24 [10:03]

【후생신보】  당뇨 소모성 재료와 장애인 보조기기에 대한 건강보험 요양비 청구 전산 청구제도가 시행된다.

 

(사)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회장 신동진 이하 협회)가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온 당뇨 소모성재료와 장애인 보조기기에 대한 건강보험 요양비 청구를 전산으로 청구하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이 통과돼 환자들과 판매점(업소)의 불편이 크게 개선되게 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7월 1일부터 시행되며 의료기기 판매점에서 요양비 청구를 전산으로 처리하게 되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불편이 크게 해소되게 됐으며 장애인 보조기기도 전산 청구가 시행되어 장애인들의 보조기기 이용도 더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은 개정안을 제안하면서 “2019년 요양비 청구 전체 115만 건 중 약 92만 건이 서면 청구(79.6%)”라며 “서류보관의 어려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산 청구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개선이 필요해 법 개정안을 제안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협회는 2019년부터 법 개정을 추진해 왔으나 20대 국회에서 임기만료로 폐기 되었다가 21대 국회에서 최혜영 의원실에서 발의하고 2020년 말 정기국회에서 통과되었으며 시행 경과를 거쳐 7월 1일부터 시행되며 이는 의료기기유통업계의 오랜 현안이었다.

 

신동진 회장은 “이번 법 개정의 통과 및 시행으로 협회의 오랜 숙원사업 하나를 매듭짓게 되었다”며 “그동안 법 개정안 통과에 노력해 준 정부 유관 부처 관계자들과 회원사들의 일치된 성원에 감사드리며 7월 1일 부터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전산청구시스템 구축에 힘써 준 건보공단 관계자에게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의료기기판매점에서 당뇨 소모성재료 구입과 장애인 보조기기 구입에 대한 불편해소 뿐만 아니라 부정수급 개선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의료기기의 품질확보와 판매질서유지를 위한 의료기기유통품질관리기준(GSP) 기본교육 및 보수교육에 대한 의무화를 위해 ‘의료기기법’ 개정안도 추진하는 등 보다 나은 의료기기유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