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국립암센터, ‘DATA로 보는 암 동향 보고서’ 발간

암 예방부터 사망까지 암 현황 모니터링·분석 결과 공개…홈피도 오픈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6/23 [13:50]

국립암센터, ‘DATA로 보는 암 동향 보고서’ 발간

암 예방부터 사망까지 암 현황 모니터링·분석 결과 공개…홈피도 오픈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6/23 [13:50]

【후생신보】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국가단위의 자료원을 이용해 암 관련 모니터링 지표를 선정하고 분석한 ‘DATA로 보는 암 동향 보고서’를 발간, 관련 자료를 담은 암 동향 홈페이지를 오픈한다.

 

국립암센터는 국가의 암 부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DATA로 보는 암 동향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는 처음으로 암 환자의 전주기를 아우르는 자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가암관리종합계획과 연계해 암의 예방, 검진, 진단, 생존, 생애말기, 사망의 총 6개 영역에서 54개 모니터링 지표를 선정한 후 각 지표별 추세를 분석해 국가 암 현황을 파악하고 암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보고서와 비교해 성인 과일 및 채소 섭취량, 암 예방가능 사망률, 치료가능 사망률 등 지표를 확대해 더욱 심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과일 및 채소 섭취량의 경우 1998년 277.9g에서 2018년에는 218.9g으로 감소해 지난 10년간 식단이 변화했음을 알 수 있다. 예방 가능한 암 사망률은 1997년 인구 10만 명당 66.6명에서 2019년 24.8명으로, 절반 이하로 크게 감소했다. 치료 가능한 암 사망률은 1997년 10.8명에서 2019년 9.1명으로 역시 감소했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보고서를 통해 어떤 분야에 진전이 있고, 어떤 분야에 노력이 필요한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국가암관리사업의 효과를 확인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지속적인 암 현황에 대한 정확한 통계 정보와 분석이 암을 극복하는 첫걸음이 되길 바라며, 이 보고서가 암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암과 관련된 연구와 사업의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Data로 보는 암 동향 보고서’, 국․영문 소책자(PDF) 및 통계 관련 자료는 암 동향 홈페이지(www.cancerdata.kr/surveillanc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보고서는 국가암정보센터 및 국립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