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천안요양병원, 환자 퇴원․연계 기관 승선

복지부, 1차 49곳서 이어 2차 추가로 60곳 선정 발표…총 109곳으로 확대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5/12 [15:03]

천안요양병원, 환자 퇴원․연계 기관 승선

복지부, 1차 49곳서 이어 2차 추가로 60곳 선정 발표…총 109곳으로 확대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5/12 [15:03]


【후생신보】천안요양병원<사진>과 온누리요양병원이 ‘급성기 환자 퇴원 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시범사업’ 참여기관에 승선했다. 지난해 말 참여기관 선정에 이어 추가 선정에 따른 결과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급성기 환자 퇴원 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시범사업(이하 시범사업)’ 추가 참여 기관을 선정, 발표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23일 시범사업 기관으로 6개 권역 49개 의료기관을 선정 발표한 바 있다.

 

복지부는 이번 추가 지정을 통해 급성기 의료기관 4곳과 재활의료기관 3곳, 요양병원 53곳 등 총 60곳을 참여기관에 추가했다. 이로써 이번 시범사업은 6개 권역 총 109곳에서 진행 예정이다. 

 

이번에 추가로 선정된 급성기 의료기관은 경상도 경상국립대병원, 전라도 전남대병원, 충청도 충북대병원, 제주도 제주대병원 등이다. 재활의료기관에 이름을 올린 곳은 청담병원, 미추홀병원 그리고 제주권역재활병원.

 

또, 요양병원으로는 천안요양병원, 온누리요양병원,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웰시티요양병원 등 53곳이 시범사업에 추가로 승선했다. 추가 참여기관 시행일은 오는 5월 17일이다.

 

앞서 지난해 말 복지부는 시범사업 시행과 관련 “환자가 급성기 의료기관에서 퇴원하더라도 온전한 사회복귀를 위해 지속적인 치료 및 추적관리가 필요하나 현재 비용 보상이 충분하지 않아 인력 확보 및 적극적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됐다”며 시범사업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환자 통합 평가 이후 퇴원계획 수립을 의무화하고 지역사회 연계 수가를 마련하는 등 뇌혈관 질환자가 퇴원 이후에도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에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복지부는 시범사업 기간 내 임상 현장에서 활동 및 성과 지표를 점검해 보상 체계를 마련하고 다른 질환으로 단계적인 확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당시 복지부 김헌주 건강보험정책국장은 “급성기 환자 퇴원 지원을 통해 퇴원 환자의 원활한 지역 복귀를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환자와 가족들의 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뇌혈관 질환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오는 2023년 12월까지 추진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천안요양병원, 온누리요양병원, 급성기 환자 퇴원 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