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창립…'국민소통과 집단면역' 심포지엄 개최

코로나19 국면에서 의학담당 기자들의 역활 조명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5/12 [10:27]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창립…'국민소통과 집단면역' 심포지엄 개최

코로나19 국면에서 의학담당 기자들의 역활 조명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1/05/12 [10:27]

【후생신보】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이하 의기협)가 14일 오후 2시 서강대 가브리엘관 1층 강당에 '코로나19 위기 장기화에 따른 국민 소통과 집단 면역'을 주제로 발족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의기협은 일간지, 방송, 통신 등 현장에서 일하는 의학, 보건복지, 바이오제약, 의료기기 담당 기자들을 중심으로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가 1년 넘게 지속하는 상황 속에 관련 기자들의 전문적인 역할과 협력 및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현실 인식이 협회 창립의 배경이다.
 
심포지엄은 총 2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김철중 조선일보 의학전문기자가 좌장을 맡아 코로나19 국면에서 각 언론사 의학담당 기자들이 쓴 기사들의 공과를 냉철히 짚어본다.


발표자로는 △ 이미지 동아일보 기자(코로나19 관련 취재와 보도에 대한 성찰) △ 정재훈 가천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전문가들의 SNS와 의학 언론보도의 상호관계) △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코로나19 언론보도의 문제점)가 참여한다.


2부는 요즘 국민 관심이 큰 '집단면역 언제쯤 가능한가'가 주제다. 강대희 서울의대 코로나19 과학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발표자로는 △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 가능해질까) △ 홍정익 질병청 예방접종기획단 접종기획팀장(집단면역을 위한 국가정책과 외국 정부 사례) △ 우정원 제넥신 대표이사(K-바이오, 이제 백신 차례다)가 나선다.
  

주제 발표가 끝난 후에는 종합토론(좌장 이병문 매일경제 의료전문기자, 김태열 헤럴드경제 의학전문기자)이 이어진다.
  

패널로는 엄중식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 운영센터장, 안기종 한국환자단체협의회 대표,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민태원 국민일보 의학전문기자, 권선미 헬스중앙 기자, 윤병기 후생신보 기자가 함께 참여한다.

   

김길원 의기협 준비위원장(연합뉴스 의학담당기자)은 "그동안 코로나19 국면에서 의학담당 기자들이 국민과 정부, 바이오제약산업 간 연결고리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협회 창립을 통해 이런 문제를 냉철히 되짚어보고, 국민에게 더 다가설 수 있는 방향성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유튜브 채널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https://www.youtube.com/channel/UCgdP_XyNgY1HubFGLXGF7sw)를 통해 생중계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코로나19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