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관상동맥 우회술 전후 '아스피린' 복용, 사망위험 감소 효과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21/04/23 [14:47]

관상동맥 우회술 전후 '아스피린' 복용, 사망위험 감소 효과

신인희 기자 | 입력 : 2021/04/23 [14:47]

관상동맥 우회술 전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사망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막힌 관상동맥에 혈류를 정상화시키는 관상동맥 우회술은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해서 혈전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장기간 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토마스제퍼슨 대학병원에서 관상동맥 우회술 전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4년간 사망위험을 18~34%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관상동맥 우회술을 받은 4,132명을 대상으로 수술 전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했으며 전체 대상자 가운데 76.5%는 수술 전에 아스피린을 복용했고 92.3%는 수술 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했다.

 

수술 전에 아스피린을 복용한 환자들은 흡연과 당뇨병, 말초혈관질환, 협심증, 고혈압, 심근경색 병력 등 위험인자가 훨씬 많았지만 수술 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보다 4년간 사망률(14.8%, 18.1%)이 낮았으며 수술 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4년간 사망률이 34%나 감소했다.

 

관상동맥 우회술 전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해도 수술 후 출혈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고 장기간 생존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금기증이 있는 환자를 제외하고 관생동맥 우회술을 받는 모든 환자는 수술 전후에 아스피린을 복용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ESA(European Society of Anaesthesiolog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