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명승권 교수, 골다공증 치료 칼슘제 CVD 위험성↑

국제 학술지 13편 임상시험 메타분석 결과…알약 등 보충제 아닌 식품으로 칼슘 섭취해야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3/22 [15:36]

명승권 교수, 골다공증 치료 칼슘제 CVD 위험성↑

국제 학술지 13편 임상시험 메타분석 결과…알약 등 보충제 아닌 식품으로 칼슘 섭취해야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3/22 [15:36]

【후생신보】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칼슘제를 복용하는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등의 심혈관질환(CVD)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 명승권 교수<사진>와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김홍배 교수(공동 제1저자)는 지난 1990년부터 2013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13편의 임상시험을 메타분석한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최근 내놨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E 국제학술지인 영양소(Nutrients, IF 4.5)에 지난 1월 발표했다.

 

연구 팀의 메타분석 결과, 칼슘제를 복용한 경우 가짜약인 위약을 복용한 경우보다 CVD의 위험성이 15%(상대위험도 1.15, 95% 신뢰구간 1.06-1.2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VD를 관상동맥질환과 뇌혈관질환으로 구분해 메타분석한 결과에서는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성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상대위험도 1.16, 95% 신뢰구간 1.05-1.28)

 

또한, 기저질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칼슘제의 복용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성 사이에 통계적인 유의성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폐경 후 건강한 여성에서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련 학계에서는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하루에 700~1200mg의 칼슘을 섭취할 것으로 권장하고 있다. 음식으로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도 보충제로서 칼슘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2010년에 영국의학협회지(British Medical Journal)에 7편의 임상시험을 종합한 메타분석 결과 칼슘제를 복용하는 경우 심근경색증의 위험이 약 30% 정도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와는 다르게 후속으로 발표된 메타분석 논문에서는 칼슘제 복용과 심혈관질환 위험은 관련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연구를 주도한 책임저자 명승권 교수는 “이처럼 메타분석 논문들의 연구결과가 상이한 이유는 메타분석에 포함된 개별논문들의 선택기준, 연구대상자 특성 및 출판되지 않은 데이터의 포함 여부 등에 기인한다”라고 말했다

 

명승권 교수는 이어 “이번 결과는 음식이 아닌 칼슘제의 형태로 칼슘을 보충하는 경우, 혈청 칼슘농도가 장시간 동안 높아지는데, 이로 인해 혈관의 석회화 위험성이 높아져 심혈관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생물학적 기전으로 해석하고 있다. 또 다른 기전으로 혈액 내 칼슘은 혈관응고에 관여하기 때문에 과도한 칼슘의 섭취는 결국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라며 가능한 기전에 대해 설명했다

 

다시말해 알약과 같은 보충제가 아니라 칼슘이 풍부한 음식 즉, 우유 및 유제품(요쿠르트, 치즈 등), 멸치와 같은 뼈째 먹는 생선, 배추․시금치․브로콜리 등의 짙푸른 채소, 김․다시마․미역 등의 해조류, 콩류 등을 충분히 자주 섭취하면서, 햇볕을 10분 이상 쬐며 걷기나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행해 골다공증이나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

 

명 교수는 “칼슘이나 비타민D를 건강기능식품이나 약의 형태로 먹지 말아야 한다”라고 연구의 임상적 의의를 재차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 칼슘 치료제, 명승권 교수, 국립암센터, 심혈관질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