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하부 직장암 수술, 항문 보존 환자 삶의 질 더 높다

분당서울대병원 강성범 교수팀, 배뇨기능·남성 성기능·신체 대한 만족감 측면서 우월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2/09 [12:55]

하부 직장암 수술, 항문 보존 환자 삶의 질 더 높다

분당서울대병원 강성범 교수팀, 배뇨기능·남성 성기능·신체 대한 만족감 측면서 우월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2/09 [12:55]

▲ 강성범 교수

【후생신보】  하부 직장암 수술시 항문을 보존하는 ‘괄약근 보존술’을 받은 환자의 삶의 질이 항문을 제거하는 ‘복회음 절제술’을 받은 환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강성범 교수팀(박규주·정승용 서울대병원, 오재환 박사 국립암센터, 허승철 보라매병원, 박형철 한림대병원, 육의곤 박사 대항병원)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 6개 병원에서 ‘괄약근 보존술’을 받은 268명의 환자와 ‘복회음 절제술’을 받은 74명의 환자를 3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수술 3년 후 포괄적 삶의 질 지수는 ‘괄약근 보존술’ 그룹에서 64.2점, ‘복회음 절제술’ 그룹은 57.7점으로 항문을 보존할 경우 삶의 질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삶의 질 관련 설문을 항목별로 나눠 분석한 결과, 차이가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배뇨기능과 남성 성기능, 신체에 대한 만족감에 있어서 괄약근 보존술을 받은 그룹이 월등했다.

 

수술 3년 후 배뇨장애 점수는 ‘괄약근 보존술’을 받은 그룹이 14점인 반면, ‘복회음 절제술’을 받은 그룹에서는 23.3점에 달해, 항문을 절제한 환자가 겪는 배뇨장애가 더 심각했다.

 

또한 남성 성기능 장애 점수도 ‘괄약근 보존술’ 그룹에서는 46점에 그쳤지만, ‘복회음 절제술’ 그룹에서는 72.9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항문을 보존하는 경우 배뇨와 성기능과 관련된 자율신경들도 보호되어 관련 장애를 겪을 확률이 낮고 환자가 자신의 신체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가 높은 점도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강성범 교수는 “기존에는 항문과 근접한 곳에 직장암이 발생하는 경우, 항문을 보존할 때 나타나는 변실금 등의 저위전방절제증후군이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린다는 판단 하에 ‘복회음 절제술’을 주로 시행해 왔으며 국내 외과의사들이 ‘복회음 절제술’의 선택에 신중한 경향이 있는 것과 달리 서구권에서는 광범위하게 권장되는 수술 방법이었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 항암방사선 치료 및 최소침습수술의 발달에 힘입어 직장암의 크기를 최소화 한 후 ‘괄약근 보존술’을 시행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하부 직장암이라 하더라도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문 보존술을 더욱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기검진의 활성화와 의료기술 발달에 힘입어 국내 직장암 5년 생존율은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인 71.1%에 달한다. 이제는 생존율을 높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환자가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담보하는 치료방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직장암 환자들이 수술을 앞두고 가장 많이 걱정하는 문제가 항문을 살릴 수 있는지 여부다. 환자는 가급적 인공항문(장루)를 달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항문 보존술을 원하지만 암세포가 괄약근까지 침범한 경우라면 재발 방지를 위해 항문을 제거할 수밖에 없다. 또한 항문을 보존할 경우 수술 후에 괄약근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지면서 변실금이 생길 확률이 높은데 이런 후유증을 피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목적으로도 복회음 절제술이 널리 시행되어 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