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GC녹십자랩셀․아티바, 새해 2조 잭팟

미국 MSD에 CAR-NK 세포 치료제 ‘플랫폼 기술’ 수출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1/29 [09:47]

GC녹십자랩셀․아티바, 새해 2조 잭팟

미국 MSD에 CAR-NK 세포 치료제 ‘플랫폼 기술’ 수출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1/29 [09:47]

【후생신보】신축년 초 GC녹십자랩셀이 대박을 터트렸다. 2조원 대에 달하는 초대형 플랫폼 기술 수출을 이끌어낸 것.

 

GC녹십자랩셀은 아티바가 미국 MSD와 총 3가지 CAR-NK 세포 치료제 공동 개발을 위한 이 같은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아티바는 GC녹십자랩셀이 미국에 설립한 NK 세포치료제 현지 개발사다.

 

이번 계약 규모는 총 18억 6,600만 달러로 이번 계약으로 GC녹십자랩셀에 직접 유입되는 금액은 총 9억 8.175억 달러다. 이 가운데 반환 의무가 없는 계약금은 1,500만 달러다. 마일스톤은 9억 6,675만 달러로 산정됐고 상업화에 따른 로열티는 별도다.

 

이로써 이들은 총 3가지 고형암을 타깃으로 하는 CAR-NK 세포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게 되는 MSD는 향후 임상 개발과 상업화에 대한 전세계 독점 권리를 갖게 된다.

 

이번 계약은 후보 물질이 아닌 원천 플랫폼 기술을 ‘통째로’ 수출한 것이어서 기존 계약들과는 큰 차이가 있어 보인다.

 

이와 관련 GC녹십자랩셀은 “글로벌 제약사가 CAR-NK 플랫폼 기술을 몇 개 파이프라인에만 활용하는데 수조원의 가치로 산정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GC녹십자랩셀․아티바가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고형암․혈액암 타깃의 파이프라인까지 합하면 플랫폼 기술 전체 가치는 이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아티바는 GC녹십자랩셀 기술 기반의 차세대 NK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지난해 6월 미국에서 7,8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를 유치하며 글로벌 투자자들과 협업 체계를 확보한 바 있다.

 

한편, CAR-NK 치료제는 극소수 제품이 상용화된 기존 차세대 면역항암제보다 안전성이 우수하고 타인에게 사용할 수 있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최근 글로벌 제약사 간 기술이전 등 대형 딜이 이어지며 차세대 항암제로 급부상 중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