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코로나19 백신 공급 대비한 콜드체인 재구축 필요

신현영 의원, “백신 유통 및 보관과정 관리 지침의 보완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0/11/05 [09:46]

코로나19 백신 공급 대비한 콜드체인 재구축 필요

신현영 의원, “백신 유통 및 보관과정 관리 지침의 보완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0/11/05 [09:46]

【후생신보】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들은 기존 백신들과는 유통 조건 자체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행 콜드체인과는 다른 새로운 기준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지난 4일 국회 보건복지위 예산심의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에 대비해 공급, 유통, 보관 조건 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냉동 운송 등을 위한 준비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냉동콜드체인은 식약처와 협의를 하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부분은 전문가들과 논의 중이다”라고 답했다. 

 

김강립 식약처장도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검증 역할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새로운 규정이 필요한 부분은 인력을 더 확보하고 조직을 꾸려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백신 등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콜드체인을 관리하는 ‘생물학적 제제 등의 제조ㆍ판매관리 규칙(약칭: 생물학적제제규칙)’은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유통 기준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도입 후 공급 유통에 혼란을 겪지 않으려면 새로운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지난 7월 식약처가 백신 유통 안전성 제고를 위해 ‘백신 보관 및 수송 관리 가이드라인(제조, 수입, 도매, 의료기관용)’을 새로 발표했지만, 여기에도 코로나19 백신을 대비하기 위한 규정은 포함되지 않았다.

 

백신 콜드체인은 백신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여 유통하기 위해 이용되는 온도 제어 환경으로 제조․수입업체에서부터 의료기관의 백신 투여시점까지 백신의 운반, 보관, 취급에 관련된 모든 설비와 절차를 의미한다. 

 

하지만 지난 9월 신현영 의원이 공개한 ‘국내 생백신의 콜드체인 유지관리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보건소 38.5%, 민간의료기관 23.4%만이 백신을 적정 온도에서 백신을 보관하는 등 백신 콜드체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현영 의원은 “독감 백신 유통 사태로 인해 안전한 백신 관리 방안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졌으며 이에 걸맞은 백신 유통 및 보관과정에서의 관리 지침의 보완이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이다”라며 “감염병에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한 모든 백신의 수급, 유통, 보관 과정에서의 공공영역에서의 역할을 점차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코로나19, 백신, 콜드체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