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국 소아청소년 20%, 식이보충제 섭취

상계백병원 박미정 교수팀, 어리고 가계소득 높고 아침식사 잘할수록 섭취율 높아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10/22 [09:44]

한국 소아청소년 20%, 식이보충제 섭취

상계백병원 박미정 교수팀, 어리고 가계소득 높고 아침식사 잘할수록 섭취율 높아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10/22 [09:44]

▲ 박미정 교수                                          ▲ 김신혜 교수

【후생신보】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약 20% 가량이 식이보충제를 섭취하고 있으며 어릴수록, 가계소득이 높을수록, 아침식사를 잘할수록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팀(김신혜)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만 1~18세 소아청소년 4,380명(1~18세)의 식이보충제 섭취자료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이보충제는 식사를 통해 공급되는 영양섭취량이 부족할 때 필요량을 보충하기 위한 영양제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가공한 식품을 이르는 말로 비타민, 미네랄, 식물추출물, 아미노산 등을 포함한다.

 

식이보충제 섭취율은 1~3세 영유아에서 39.2%로 가장 높았고 4~9세 소아에서는 24.8%, 10~18세 청소년에서는 12.3%로 가장 낮았다.

 

1~3세 영유아들은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20.9%), 종합비타민(14.2%)를 가장 흔히 복용했고 4~9세 소아에서는 종합비타민(11.9%),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11.9%) 순의 복용률을 보였다. 10~18세 청소년에서는 비타민C의 섭취율(4.3%)이 가장 높았고, 식물성 건강보조식품(3.2%)이 그 뒤를 따랐다.

 

연령별 식이보충제 섭취와 연관된 요인을 분석하면 1~3세 영유아에서는 저체중 출생아에서 섭취율이 높았고 4~9세 소아에서는 가계수입이 높을수록, 아침식사율이 높을수록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은 반면, 비만아동에서는 섭취율이 낮았다.

 

10대 청소년들은 아침식사율이 높을수록, 식품영양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다는 결과를 보였다.

 

박미정 교수는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라 영양소별 영양요구량이 달라질 수 있다. 모유수유아나 미숙아에서는 비타민D와 철분요구량이 증가하며 비만아동들은 비타민D 요구량이 증가한다”며 “급성장을 하는 청소년기에는 칼슘, 철분, 아연의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식이보충제를 선택할 때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신혜 교수는 “모유수유아, 편식이나 결식이 심한 아동에게 영양결핍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는데 이번 연구결과에서는 이러한 아동들의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지 않았다”며 “부모들은 자녀의 생애주기와 식생활습관에 따라 알맞은 식이보충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의료진과의 상담을 실시해 무분별한 섭취로 인한 영양과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Public health nutrition(공중보건영양, Impact Factor 3.18) 2020년 10월호에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