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보공단,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 수상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0/09/15 [10:24]

건보공단,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 수상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0/09/15 [10:24]

【후생신보】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이하 건보공단)은 15일 ‘2020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에서 ‘4차 산업혁명 스마트 빅데이터상’을 수상했다.

 

‘4차 산업혁명 파워코리아 대전’은 4차 산업혁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기관/지자체를 선별하여 포상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추진의 Motive를 부여하고 이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및 4차 산업혁명이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건보공단은 국민보건향상과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ICT 신기술을 활용한 건강보험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하는데 노력해왔다.

 

건보공단은 지난해 영유아 건강검진 빅데이터를 통계분석과 인공지능 딥러닝을 활용해 영유아 건강상태에 따른 개인 맞춤 지능형 건강서비스를 2020년도부터 건강iN 홈페이지와 모바일 ‘건강iN앱’에 탑재해 제공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 등 바쁜 현대인을 위해 영유아 부모의 이해도 제고 및 자가 건강관리 지원으로 미래성장 동력(인적자원)인 영유아의 건강관리 안전망 구축, 다문화 가정 등 의료 취약 계층을 위한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건강 매뉴얼 등을 다국어(일본어 등 7개 국어)로 서비스를 제공해 영유아의 건강관리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건보공단은 코로나-19 관련하여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연계활용 하여 코로나-19의 특징과 위험도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연구용 DB를 공개해 학술 및 정책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중 저소득층의 위험성과 고혈압 약물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Journal Of Korea Medical Science’ 학술지에 게재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국민보건향상과 보건의료 생태계에 도움 되는 신기술 기반 데이터제공 및 보건의료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는 표본·맞춤형연구데이터를 제공해 k-뉴딜의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초석을 다지는 기관으로써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4차산업혁명, 스마트, 빅데이터, 건강iN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