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내 연구진, 대장암 새 치료법 발견

삼성서울병원 박웅양 교수팀, 대장암 조직 단일 세포 10만개 분석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8/20 [11:48]

국내 연구진, 대장암 새 치료법 발견

삼성서울병원 박웅양 교수팀, 대장암 조직 단일 세포 10만개 분석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8/20 [11:48]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전이성 대장암의 새로운 치료길이 개척됐다. 

 

삼성서울병원 조용범(대장항문외과, ), 박웅양(유전체연구소, ) 교수 연구팀은 벨기에 루벤대학교 사빈 테파 교수와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해 대장암에서 새로운 면역 항암 치료 기전을 규명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 제네틱스(Nature Genetics) 최근호에 게재됐다.

 

현재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 쓰이는 면역항암제는 전체 환자의 15% 정도에 불과한 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대장암(MSI-H)에만 적용 가능하다. 나머지 환자는 현재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국내 대장암 환자 23명과 벨기에 환자 6명에게서 얻은 암 조직을 하나당 수천 개에 달하는 개별 세포 단위로 분리한 뒤 하나씩 유전체 정보를 분석했다. 암의 성장과 전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암의 미세 환경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10만 여개의 대장암 단일세포 유전체 정보를 분석한 결과, 대장암 조직 내에 미세환경을 구성하는 근섬유아세포(myofibroblast)와 골수성세포(myeloid cell)가 면역 억제 기능을 한다고 밝혔다. 이들 세포들이 형질전환증식인자(TGF-β)의 과다 발현을 유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TGF-β는 암 세포를 면역 세포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유전체연구소 박웅양 소장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암 세포가 아닌 주변 미세환경세포를 통해 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박웅양 소장은 국내 정밀의학 분야의 떠오르는 신성 ‘지니너스’의 대표도 맡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밀의료사업단의 지원을 받았다. 대장암 단일세포 유전체정보는 한국생물정보센터(KOBIC)와 유럽 유전체-표현형 데이터 정보센터(EGA)에 기탁해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공개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면역항암제, 근섬유아세포, 골수성세포, 박웅양 소장, 지니너스, 조용범 교수, 삼성서울병원, 유전체연구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