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류마티스 관절염약 ‘토실리주맙’, 코로나19 치료에 효과

中 과학기술대 제1부속병원 임상결과 발표, 증상 개선 및 명백한 부작용도 없어…새 치료전략 기대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4/06 [14:08]

류마티스 관절염약 ‘토실리주맙’, 코로나19 치료에 효과

中 과학기술대 제1부속병원 임상결과 발표, 증상 개선 및 명백한 부작용도 없어…새 치료전략 기대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4/06 [14:08]

【후생신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확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는 언제까지 지속될지도 분명하지 않고 무엇보다도 치료제와 백신은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료진들은 에이즈 치료제, 말라리아 치료제 등을 환자에게 처방하고 있다. 이들 약제들도 효과가 있을 지에는 의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된 중국에서 코로나19 중증 환자에 대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토실리주맙(악템라)’을 처방한 결과, 수일 내로 열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모든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임상연구 중간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과학기술대학 제1부속병원과 안후이 푸양 제2인민병원은 중증 또는 중증 코로나19로 진단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2월 5일에서 14일까지 일상적인 치료 이외 토실리주맙을 투여하고 임상증상, CT 스캔 이미지 및 실험실 검사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중국과학기술원 사전임상플랫폼에 소개됐다.

 

연구 결과, 토실리주맙을 처방받은 환자에서 코로나19의 모든 증상이 개선되었으며 환자 20명 중 15명(75%)에서 산소 섭취가 줄었으며 한 명은 산소요법이 불필요 했다.

 

또한 CT 스캔은 폐 병변 불투명도가 19 명의 환자(90.5 %)에서 흡수됨 보여주었다고 밝혓다.

 

이와함께 치료 전 85.0 % 환자(17/20)에서 감소한 말초 혈액의 림프구 비율(평균 15.52 ± 8.89 %)은 치료 후 5 일째 52.6 % 환자(10/19)에서 정상으로 돌아 왔으며 비정상적으로 상승 된 C- 반응성 단백질은 84.2 % 환자에서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명백한 부작용도 관찰되지 않았고 토실리주맙으로 치료한 후 평균 13.5일만에 19명의 환자(90.5%)가 퇴원했으며 나머지도 잘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토실리주맙은 코로나19의 임상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특히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악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토실리주맙은 코로나19에 대한 새로운 치료전략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모 대학병원 교수는 “현재는 임상시험을 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IRB를 통과하고 식약처의 허가를 받아야 할 수 있다”며 “그러면 시간이 수개월이 걸린다. 위급한 상황에서는 제한적으로 임상을 허용하는 방안도 고민해보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환자를 잘 선택해서 임상을 하면 바이러스 증식을 막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감염을 억제하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각자 반대방향을 향해 달리는 감염과 면역의 균형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바이러스 증식이 어느 정도 억제된 상태에서 토실리주맙을 사용하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함께 지방 대학병원 A 교수는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치료제가 없는 만큼, 조금이라도 효과적인 약물이 있으면 사용 승인을 해 주는 것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약들에 대한 사용 승인을 하지 않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토실리주맙은 현재 중국과 미국에서의 시험 사용이 승인된 상태이다.

 

한편 토실리주맙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소아 특발성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토실리주맙은 스위스 제약사 로슈가 생산하고 국내에서는 JW중외제약이 판매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토실리주맙, 악템라, 코로나19, JW중외제약, 후생신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