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명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 훈련 실시

28일, 중동 여행 후 발열과 기침 증상으로 내원 가상 상황

신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18/11/29 [09:30]

명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 훈련 실시

28일, 중동 여행 후 발열과 기침 증상으로 내원 가상 상황

신형주 기자 | 입력 : 2018/11/29 [09:30]

【후생신보】명지병원(병원장 김형수)은 지난 28일 병원내 응급실 내원 환자 중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한 것을 가상으로 설정한 ‘신종 감염병 발생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 훈련은 두바이 관광 후 4일 전 귀국한 45세 남자 환자가 ‘발열과 기침 증상’으로 응급실을 찾아오면서 시작됐다.

 

응급실 입구 환자분류소에서 문진결과 두바이 관광시 낙타여행 체험 사실과 체온 38.5도, 잦은 기침 등의 증상이 확인돼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 즉시 환자는 물론 이동 동선 상에 노출된 접촉자 모두에게 즉시 N95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음압 격리실로 격리 조치했다.

응급의료센터내 출입이 전면 통제되고 환경소독과 접촉자 파악관리에 들어갔다.

 

관할보건소를 통한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 결과,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돼 즉시 ‘국가지정 격리병상’ 치료가 결정되고, 곧바로 병원 내에 감염병 관련 긴급상황 발생 코드인 ‘코드 그레이(Code gray)’가 방송으로 선포되고, 휴대전화 문자로 재난대응팀(CDRT, Contagious Disease response team) 요원들을 긴급 소집, 전 방위적이며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긴급 호출된 CDRT대응팀은 ‘레벨 D’ 보호복을 착용하고 의심환자를 ‘음압 카트’에 실고 전용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격리 음압병실로 이송하고, 음압병실 의료진들은 신속하게 ‘레벨 D-PAPR’보호복을 착용하고, 이송된 의심환자의 PCR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와 혈액 채혈 등의 절차를 거쳐 음압병실에 입원시켰다.

 

이에 앞서 ‘Cody gray’ 선포 즉시, 병원장을 중심으로 주요 임원들로 구성된 상황 지휘실이 설치되고, 진료과 및 검사실 등 각 부서의 지원시스템이 비상 대기상태로 들어가고 보건소를 비롯하여 질병관리본부 등 국가 협력기관 지원시스템도 연결됐다.

 

훈련 현장에는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참여하여 훈련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훈련 종료 후, 훈련 참가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평가 결과 발표와 문제점 및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2009년 신종플루 발생 이후 2011년부터 정기적으로 모의재난훈련을 실시해 온 명지병원은 메르스 발생 1년 전엔 2014년에 신종감염병 및 재난대응팀(CDRT, Contagious Disease response team)을 구성하고 대응매뉴얼 마련과 훈련을 통해 긴급 재난상황 발생에 대비해 왔다.

이같은 신종 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로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메르스를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김형수 병원장은 “선제적인 준비를 통해 신종플루와 메르스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난사태에 대한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실제 대형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이번 훈련을 통해 습득한 경험으로 완벽히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