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베타차단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에도 효과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7/08/16 [15:14]

베타차단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에도 효과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7/08/16 [15:14]

【후생신보】겐트대학병원(Ghent University Hospital)에서 고혈압이나 협심증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베타차단제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이전 연구에서 베타차단제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으며 베타차단제의 그런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Rotterdam Study에 참가한 만성 폐쇄성폐질환 환자 1,621명의 자료를 분석하고 다른 종류의 베타차단제를 사용한 환자의 심부전 발생률을 조사했는데 심장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베타차단제가 만성폐쇄성폐질환 악화의 상대위험도를 21% 감소시키고 특히 심부전 환자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악화의 상대위험도가 55%까지 감소했다.

 

Lies Lahousse 박사에 따르면 폐질환과 심장질환은 공통적인 증상을 보이고 공통적인 위험인자에 의해 발생하며 폐 기능의 저하가 심장기능의 저하와 관련이 있으며 무작위 임상시험을 통해 베타차단제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면 베타차단제가 고혈압이나 협심증뿐만 아니라 만성폐쇄성폐질환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uropean Lung Foundation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