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베타차단제, 피부암 예방 효과

자외선 B로부터 피부세포 보호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7/06/14 [17:26]

베타차단제, 피부암 예방 효과

자외선 B로부터 피부세포 보호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7/06/14 [17:26]

【후생신보】혈압강하제가 햇빛 노출로 인한 피부암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체내에서 뼈의 건강 및 면역력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D를 합성하기 위해서는 햇빛을 받아야 하지만 지나친 햇빛 노출은 피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미국 약리학회(American Society for Pharmacology and Experimental Therapeutics) 연례회의에서 혈압강하제인 카르베딜롤(carvedilol)이 햇빛 노출로 인한 피부암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웨스턴 대학(Western University of Health Sciences) 연구진은 베타차단제가 암 위험을 증가시키는지 조사하던 중에 우연히 베타차단제인 카르베딜롤이 피부 표피층을 손상시키는 자외선 B에 의한 피부암의 발생을 방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세포 실험에서 카르베딜롤이 자외선 B에 노출시킨 쥐의 피부세포를 보호했으며 쥐 실험에서 자외선에 노출된 무모(無毛) 쥐 중에 카르베딜롤을 투여한 쥐는 종양의 개수가 적고 크기도 작았고 카르베딜롤이 햇빛 차단제보다 효과적으로 햇빛 노출로 인한 피부암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그런 실험 결과에 근거해 카르베딜롤이나 그와 유사한 베타차단제를 이용해 혈압과 심장 박동수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자외선 노출로 인한 피부암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크림제나 스프레이제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Experimental Biology 2017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