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EAU23: The 38th Annual EAU Congress - The Best of Revo

제38회 유럽비뇨기과학회 연례 학술대회 2023년 3월 10일~13일

후생신보 admin@whosaeng.com | 기사입력 2023/07/24 [16:35]

EAU23: The 38th Annual EAU Congress - The Best of Revo

제38회 유럽비뇨기과학회 연례 학술대회 2023년 3월 10일~13일

후생신보 | 입력 : 2023/07/24 [16:35]


Dr. Ali-Serdar Gözen

 

・Global Revo Ambassador and Trainer(GRAT) 

・독일 비뇨의학과 전문의 

・EAU Section of Uro-technology (ESUT) 의장 

・독일 medius KLINIKEN Head of the Robotic Surgery Centre

 

제38회 유럽비뇨기과학회(European Association of Urology EAU) 연례 학술대회가 3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됐다. 유럽비뇨기과학회는 미국비뇨기과학회(American Urological Association AUA)와 함께 비뇨의학과 분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학회로 전문가 1만 8,000여명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중 진행된 ‘로봇수술 전문가를 만나다’라는 발표 세션에서 인튜이티브 서지컬, CMR 서지컬 등의 수술로봇과 함께 미래컴퍼니의 ‘Revo-i’도 소개되며 글로벌 수술로봇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 자리에는 ‘Revo-i’의 1호 글로벌 앰배서더(Global Revo Ambassador and Trainer GRAT) 알리 고젠 박사가 연사로 초청돼 ‘The Best of Revo’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했다. 이날 발표내용을 요약·정리해 게재한다.

 

 

지난 20여 년 동안 로봇 수술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점차 보편화되어 비뇨기계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외과 수술에 활용되고 있다. 그 동안 거의 독점이던 로봇 수술 기기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인 미래컴퍼니의 레보아이(Revo-i)가 등장하였다.

 

레보아이(model MSR-5100)는 지난 2017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고, 외과뿐만 아니라 산부인과, 비뇨기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를 도입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보아이의 첫 논문은 연세의료원에서 발표한 Retzius 보존 전립선 절제술(Retzius-sparing RARP)에 대한 것이었다(BJU Int(2018), doi: 10.1111/bju.14245). 레보아이는 기존 로봇 수술 기기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되고 있어, 더 많은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로봇 수술의 혜택이 주어질 수 있을 것이다.

 

레보아이는 이제 대한민국을 넘어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였다. 2022년에는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에 자리잡았고, 전립선과 신장암 등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독일의 비뇨의학과 전문의 Dr. Ali Gozen(이하 고젠 박사)은 지난 3월 열린 2023 EAU(유럽비뇨기과학회)에 연자로 초청돼 'The Best of Revo’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고젠 박사는 지난해 10월 우즈베키스탄 샥스 국제병원에서 열린 레보아이 라이브 서저리를 집도한 인물로, 발표날 라이브 서저리에서 경험한 레보아이를 이용한 전립선 절제술 시술 경험을 포함하여 레보아이와 관련해 통찰력 있는 분석과 전망을 제시했다.

 

고젠 박사는 라이브 서저리를 위해 한국의 레보아이 전문 교육팀과 기술팀으로부터 가상 트레이닝 시뮬레이터 레보심(Revo-Sim)을 이용하여 충분한 교육을 받았다. 또한 기존 제품과 유사한 port placement 및 position을 이용하여 편안하게 수술할 수 있었으며 성공적으로 수술은 마쳤다. 환자들 역시 수술 후 합병증 없이 짧은 시간 내에 퇴원할 수 있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 샥스 국제병원에서는 레보아이를 이용하여 부분 신장 절제술(partial nephrectomy)과 더불어 신우결석제거술(pyelolithotomy), 신우성혈술(pyeloplasty), 전립선 선종 제거술(adenomectomy) 등 다양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역시 합병증은 발생하지 않았고 모두 성공적이었다. 도입 후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총 58명의 환자가 레보아이로 수술을 받았으며, 중앙아시아 지역내 로봇수술 활성화를 위해 추가 장비 도입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2023년 7월 기준으로는 레보아이 로봇수술 100례 달성을 앞두고 있다.

 

레보아이는 User interface 측면에서 기존 로봇수술 시스템과 이질감이 적어 별도의 로봇 팔 세팅이나 사용법을 배우지 않아도 되며, 기존 로봇 수술을 해 본 의사라면 내일 당장이라도 레보아이로 수술을 할 수 있다.

 

이는 로봇 팔이 분리되어 있는 Modular 타입과도 차별화되는 레보아이만의 장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미래컴퍼니는 레보아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상 트레이닝 시뮬레이터인 Revo -Sim을 이용한 훈련이 가능하다. Karl Storz 카메라를 갖추어 고화질 시야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출시될 새로운 모델도 준비하고 있다. 레보아이의 장점은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practical design), 교육 및 기술지원 서비스(supportive service), 합리적인 가격(reasonable price),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한편 한국에서는 PPPD, LAR, 자궁적출술, 전립선절제술, 부분신장절제술, 담낭절제술 등 고난도 수술을 위주로 레보아이 사용이 확대되면서 임상 경험이 쌓이고 있으며, 수술 경과도 매우 좋은 편이라 알려져 있다.

 

레보아이는 3D 카메라를 쓰기 때문에 원근감이나 색감이 사람의 눈과 아주 흡사한 시야를 제공하므로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복강경 수술과 달리 사람의 손가락 관절처럼 움직일 수 있는 장비를 갖고 있으므로 훨씬 더 섬세한 수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래컴퍼니, 레보아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