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제약협회, 올해는 윤리경영 정착이다

자율점검지표 개발·배포…6개 회원사 사전진단결과 A 수준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6/01/07 [11:19]

제약협회, 올해는 윤리경영 정착이다

자율점검지표 개발·배포…6개 회원사 사전진단결과 A 수준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6/01/07 [11:19]

 

▲ 한국제약협회가 지난 2014년 7월 기업윤리헌장 선포식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 문영중 기자

제약업계가 올 한해에는 준법, 윤리경영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제약협회(회장 이경호)는 ‘제약산업 윤리경영 자율점검지표’를 개발, 7일 회원사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지난 2014년 7월 제약기업 윤리헌장 선포식을 갖고 윤리강령과 표준 내규 제정, 공표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자율점검지표까지 개발, 배포한 것.

 

그동안 일반 제조업 가이드라인을 활용하다 보니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제조업에 특화된 가이드라인을 개발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 자율점검지표를 통해 제약산업의 윤리경영을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다는 게 협회 측 목표다.

 

이같은 노력으로 그동안 대웅제약, 동아에스티, 한미약품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CP(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AA등급을 받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특히, 협회는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지표를 개발했으며 이 기간 외부기관을 통해 동아에스티 등 총 6개 회원사를 방문해 사전진단을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회사의 평균백분율은 88.2%로 A등급(비교적 우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진단에서 공정경쟁규약 기준보다 더 세부적이고 엄격한 사내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기준을 마련해 자체 징계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윤리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으며 CP담당자 뿐 아니라 일반직원의 공정경쟁규약 숙지상태가 높은 점과 CP담당자의 실권이 어느 정도 보장된 점, 임직원들 사이에서 윤리경영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는 점 등은 고무적으로 나타났다.

 

아쉬운 점도 없지 않았다. 일부 회원사에서는 규정 숙지 미숙 등으로 공정경쟁규약 위반 사례가 발견됐고 공정경쟁규약 또는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기준이 모호하고, 실무적인 사항을 충실히 반영하지 못해 영업·마케팅 부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었다. 또 모니터링 및 평가시스템이 다소 미흡한 점도 없지 않았다.

 

자율점검지표는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수립 및 시행, 운영현황 및 방식, 운영실적, 내부제보 활성화에 관한 지표 등 크게 4개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180개의 지표에 900점 만점으로 점수에 따라 AAA등급(최우수)부터 D등급(매우 취약)으로 구분된다. 이 외에도 자율점검 평가지표, 진단지표 가이드라인, 표준 운영절차, CP체크리스트 등이 망라돼 있다.

 

이경호 회장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제약기업은 타 산업보다 높은 윤리성이 요구되며 글로벌 제약시장 진출을 위해서라도 선진국 수준의 윤리경영은 필수과제”라며 “자율점검지표를 기반으로 윤리경영 자율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평가를 원하는 회원사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협회의 공정경쟁 업무를 담당하는 주은영 과장은 “국내 제약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개발한 자율점검지표가 윤리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제약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가이드라인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약협회, 윤리경영, CP, 한미약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