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이성진 교수의 눈 이야기 -15

관리자 | 기사입력 2012/01/30 [09:35]

이성진 교수의 눈 이야기 -15

관리자 | 입력 : 2012/01/30 [09:35]
골프 챔피언 아르길 로버트슨(Argyll Robertson)의 동공

아르길 로버트슨(Douglas Argyll Robertson, 1837-1909)은 스코틀랜드 에딘버그에서 안과의사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20세에 성안드레대학(St. Andrew's University)에서 의학을 마쳤고, 독일의 폰 알트(von Arlt)와 폰 그라페(von Graefe) 교수 밑에서 눈에 대해 배웠습니다.
 
고향 에딘버그로 돌아온 후 아버지가 세운 안과진료소(eye dispensary)에서 일을 했고, 후에 에딘버그 대학교수가 되었습니다. 26세에 ‘칼라발 콩(Calabar bean)이 눈에 축동을 일으킨다’는 논문을 썼는데, 후에 칼라발 콩에서 피소스티그민(physostigmin)이 추출되었습니다.  

15세기의 스코틀랜드 왕 킹 제임스 2세와 그의 아들 3세, 손자 4세는 전투와 관련이 없는 축구나 골프와 같은 스포츠를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러자 스코틀랜드인들은 오랫동안 활과 화살을 가지고 게임을 하며 놀 수밖에 없었지요. 이 후 영국인들이 스코틀랜드 땅을 침범하자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영국인의 미간을 맞추는 명사수가 되기를 꿈꾸었습니다.
 
그러던 중 1502년에 킹 제임스 4세는 마음을 바꾸고 활 제조업자였던 퍼스(Perth)로부터 골프 클럽 세트를 구입했습니다.1 이때부터 활 제조업자가 골프 클럽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겨울 스포츠 컬링(Curling)이 시작되었으며, 이발사는 외과의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르길 로버트슨은 컬링 선수였습니다. 그의 팀이 선수가 한 명 모자랐을 때 자신의 음식을 준비했던 요리사에게 선수가 되어 줄 것을 제안했고, 그가 얼음 위에서 스톤을 움직일 때 “스톤에 겨자를 좀 쳐서 속도를 조절하라구.” 하며 응원을 보냈습니다.2
 
그는 낚시와 사격을 잘 했으며, 골프 선수이기도 했습니다. 골프대회에서 우승을 하고 받은 금메달로 아내의 목걸이를 만들어 주기도 했지요. 37세(1865)에 세계 골프의 본가 R & A 골프클럽(Royal and Ancient Golf Club of St. Andrews)의 회원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미국골프협회와 함께 골프의 룰을 만드는 곳입니다. 이 후 1870-1873년까지 클럽 챔피언이었는데, 그의 점수는 97, 89, 97, 97, 93이었습니다. 고향 에딘버그(Edinburgh)로 돌아온 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골프협회(1744년 설립) 뮤어필드(Muirfield) 에딘버그 골프회(Honourable Compan of Edinburgh Golfers)의 회원이 되었고, 1870, 1874, 1876년에 클럽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골프 클럽 챔피언에서 우승하던 것을 따라다니며 본 관중 중 한 명이 사시가 있는 딸을 진료실에 데리고 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굉장한 신경과 좋은 눈과 안정된 손을 가지고 있음을 제 눈으로 보았습니다. 그래서 제 딸 수술을 안심하고 맡기려고 합니다.”  

한 번은 진료 중 한 눈의 동공이 조금 작은 환자를 만났습니다. 동공에 빛을 비추었을 때는 동공이 작아지지 않았는데, 가까운 것을 보라고 했더니 동공이 작아졌습니다. 이렇듯 빛에는 반응을 하지 않지만 가까운 것을 볼 때는 작아지는 동공대광근접반사해리(light-near dissociation)는 중추신경계를 침범한 매독 3기 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빛에 반응하지 않는 동공을 보게 되면 가까운 것을 보게 해서 동공이 작아지는 지를 보아야 합니다. 이런 동공이 관찰되면 뇌척수액 검사를 위해 허리천자(lubmar puncture)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매독 외에도 당뇨병, 만성 알코올중독, 뇌염이 있을 때 볼 수 있으며, 당뇨망막병증으로 눈 속에 광범위한 레이저 치료를 했을 때 간혹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는 결막염, 유리체염, 사시수술법 등을 발견하고 고안했으며, 1893년에 영국안과학회장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67세에 은퇴한 후 저지 섬(Jersey Islands)에 살았습니다. 그는 인도인 친구(Thakore Saheb)를 만나러 인도에 두 번째 방문을 하던 중 갑자기 세상을 떠났습니다. 인도 서부의 곤달 강(Gondal river)가에서 친구가 직접 화장을 했습니다.  

  

참고문헌
1. Salmond JB. The Story of the R & A. Being the History of the First Two Hundred Years of the Royal and Ancient Golf Club of St. Andrews. London: Macmillan & Co, 1956, pp. 16-17.
2. Anonymous. Obituary, Douglas Arg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망막이야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