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조숙증 -4

대한소아내분비학회-후생신보 공동기획

관리자 | 기사입력 2010/03/10 [12:02]

성조숙증 -4

대한소아내분비학회-후생신보 공동기획

관리자 | 입력 : 2010/03/10 [12:02]

 
▲ 성조숙증이란 또래 아이들보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 사춘기가 빨리 오는 현상으로 전형적인 성조숙증은 여아는 2-3살에 이미 유선이 발달되고 만 8세에 초경을 하며 남아는 9살 이전에 성인의 몸을 가지는 경우를 말한다.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급성장기를 거치기 때문에 신체 구성의 변화가 일찍 오는 만큼 성장판의 조기 골단융합으로 최종 성인의 키는 정상적인 사춘기를 거친 아이보다 작은 저신장이 될 수 있다. 사춘기 증후가 1년 빨리 시작하면 최종키는 평균 5cm 작아진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너무 이른 나이에 성적으로 완성이 된 육체를 정신적인 면이 따라가지 못해 무분별한 성생활과 원치 않는 임신, 정신적인 방황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대한소아내분비학회와 공동으로 성조숙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최신 치료법에 대한 특집을 마련, 연재한다. <편집자주> 
        1. 성조숙증이란? (현재 증가추세, 조기사춘기)       황진순 교수(아주의대)
        2. 성조숙증의 원인 (질병중심)                             황일태 교수(한림의대)
        3. 성조숙증과 음식과의 관계                                정소정 교수(건국의대)
        4. 성조숙증의 진단과 치료                                   김은영 교수(조선의대)

 성조숙증의 진단과 치료
                                                
▲ 김은영 교수    
성조숙증의 진단
어린아이에서 사춘기 변화가 의심되어 병원을 방문하면 사춘기 변화의 발병 시기와 사춘기 진행이 얼마나 빠른지 물어보고, 사춘기 진행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약물이나 영양제 등의 복용 여부에 대해 확인한다.
 
또한 가족력과 성장이나 성장 속도가 급속도로 증가되었던 시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고, 신체 진찰을 통해 사춘기의 진행 정도를 파악한다.
 
남자에서는 고환이 커지는 것이 사춘기의 첫 변화이며, 고환 용적을 평가하는 도구(그림 1)를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고환의 장축이 2.5 cm 이상이거나, 용적이 4 ml 이상이면 사춘기 시작으로 본다.

여자 아이는 유방의 발달과 음모 발달 정도를 평가해서 사춘기 단계를 확인하며, 유방과 유두가 약간 불어나오는 성 성숙도 2 단계를 사춘기의 시작으로 평가한다(그림 2).

진성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 축의 활성화에 의해 발생하므로,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에 대한 황체화 호르몬과 난포 자극호르몬의 반응을 측정하여 진성 성조숙증을 진단한다. 골연령을 측정하여 골 성숙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알아보며, 일부 아이들에서는 갑상샘 기능 검사나 성장호르몬 자극 검사가 필요하기도 한다.
 
성조숙증의 원인 중 중추 신경계 종양에 의한 경우도 있는데, 남자 아이에서 종양의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남자 아이들에서 종양 유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그러나 과거 특발성 성조숙증으로 진단되었던 여자 아이들에서도 뇌종양과의 연관성이 밝혀지고 있어 두개 내 자기공명영상이나 전산화 단층 촬영이 필요하다. 더불어 사춘기적 증후 외에도 두통이나 시력 장애, 물체가 2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 경련, 행동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뇌종양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 그림 1. prader orchidometer. 염주알로 표시된 숫자는 고환의 용적(ml)   

▲ 그림 2. 사춘기 성 성숙도(여아의 유방 발달:tanner 1-5단계)   

성조숙증의 치료제와 안정성

진성 성조숙증으로 진단되면 사춘기를 늦추기 위해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gonadotropin releasing hormone agonist)로 치료를 시작한다. 이 약제는 뇌하수체 전엽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성선에서의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이를 통해 성호르몬의 작용이 줄어들면서 이차성징의 발달이 지연되고 골 성숙의 속도가 지연된다. 성호르몬의 분비를 낮추어 주므로 일찍부터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유방암이나 자궁근종의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1981년부터 성조숙증에 대한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되어 치료제로써 이용되고 있다.

진성 성조숙증의 치료에 대한 국내 건강보험 적용은 1) 여자 아이는 만 8세 이전에 유방 발육이 있고, 남아에서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사춘기 발달이 있으면서, 2) 골연령이 역연령보다 앞서 있고, 3)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자극 검사에서 황체화 호르몬(lh) 농도가 기저치의 2-3배 이상 증가, 최고 농도는 5iu/l 이상 되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4주와 12주간 약효가 지속되는 제형이 있으며, 성조숙증에서는 4주 간격으로 1회 주사하는 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국소적 과민반응과 무균 농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통, 오심 및 안면홍조가 일시적으로 있을 수 있다. 일부에서는 사춘기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치료를 중단한 후에도 정상적인 사춘기 발달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불임을 초래하고 뼈를 약화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한다는 소문들이 있다. 그러나 성조숙증의 치료로 인해 사춘기 진행이나 임신 능력에 영향을 주는 부작용은 없으며, 성조숙증 치료 종료 후 골다공증을 악화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치료에 따른 신체 반응
 
주사치료를 시작하면 여자 아이는 유방 몽우리가 작아지고, 여드름이 감소하며, 생리를 하는 경우엔 생리가 없어진다. 남자 아이는 고환 크기가 작아지며, 발기나 자위행위 등이 줄어든다. 치료 기간에는 이차성징이 없어지며, 사춘기 진행이 느려지거나 진행되지 않는다.
첫 주사 치료 후에는 유방 발달이 조금 더 진행할 수 있고, 드물게 질 출혈이나 질 분비물이 증가가 있을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에 의한 것으로 2~3회 주사 치료가 진행되면 이런 증상은 없어진다.

사춘기 진행에 따라 눈에 띄게 급성장을 보이던 자녀들이 사춘기를 늦추는 치료를 시작한 후 키가 크지 않는다고 느끼는 부모님들이 많다. 치료 효과가 나타나면 성호르몬 분비가 억제되면서 성장호르몬의 효과도 저하되어 키 크는 속도가 감소되기 때문이지만, 1년 동안의 키의 성장은 또래 아이들과 비슷하다.
 
또한 최종적으로는 성장판이 조기에 닫히는 것을 늦추므로 키의 성장기간이 늘어나게 돼 나중에는 더 크게 자란다. 간혹 치료 중 성장 속도가 사춘기 이전의 정상 성장 속도보다 저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성장호르몬 치료를 병행하여 효과적인 신장 증가를 유도하기도 한다.

치료 시작 후에는 이차성징에 대한 임상적 진찰과 호르몬 검사, 성장판 검사 등을 통해 치료의 적정성을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성조숙증의 진단 시기에 이미 원래 나이에 비해 이차성징이 많이 발달된 경우 치료 효과는 떨어진다. 사춘기를 늦추는 치료는 정상적인 사춘기까지 지속하며 보통 1~3년 정도 걸린다. 남녀의 사춘기 진행 연령이 다르므로 치료 중에 정기적으로 성장판을 촬영해 치료 기간을 결정한다.

치료 중단 후 나타나는 몸의 변화
 
치료를 중단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춘기가 나타나며 신체 변화도 진행된다.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의 호르몬 발달축의 활성도는 몇 주~ 몇 개월에 걸쳐 다시 돌아오는데, 보통 6개월 내 사춘기 형태로 회복한다. 초경은 치료 종료 후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시작한다.

성조숙증의 치료 목표는 빠른 신체적인 변화에 따른 아이와 부모님의 걱정과 불안 등 심리적 문제를 도와주며, 유전적인 예측키만큼 자라게 도와주는 것이다. 병원을 방문하는 부모들 가운데 자녀에게 정상적으로 사춘기가 나타나는데도 키를 더 크게 하기 위해 사춘기를 조절해달라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질병이 아닌 정상적인 사춘기를 늦추기 위해 치료를 한다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억제돼 여러 부작용만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