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예방접종 -6

관리자 | 기사입력 2008/01/31 [11:31]

예방접종 -6

관리자 | 입력 : 2008/01/31 [11:31]

a형 간염 백신


▲신선희 교수<한림의대> 
1. a형 간염 바이러스의 임상증상과 역학

a형 간염 바이러스는 27 nm의 RNA 바이러스로 picoRNAviridae에 속하며 사람이 유일한 숙주이다. 85℃ 이상의 온도에서는 쉽게 불활성되나 건조 상태 또는 저온 상태에서는 1개월 이상 안정성이 유지되며 특히 수분이 있는 곳에서는 12개월 이상 생존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바이러스 감염은 경구를 통해 사람과 사람간에 전파된다. 감염된 소아의 대부분이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집단발생의 원인이 된다. a형 간염은 평균 28일(15~50일)의 잠복기 후에 고열, 권태감, 식욕부진, 오심, 복통, 암뇨, 황달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6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약 70%에서 무증상이며 증상이 있어도 황달은 동반되지 않는다.

연장아나 성인에서는 간염의 증상이 대부분 동반되어 70%의 환자에서 황달이 동반된다. 증상이 있는 환자의 10~15%가 6개월간 지속되거나 재발하지만 대부분은 2개월 미만에 사라진다. 감염성이 가장 높을 때는 간효소치가 증가하거나 황달이 발현하기 2주전으로, 이 때는 대변에 바이러스 배출이 가장 많을 때이다. 대변에 배출되는 바이러스의 양은 황달이 발현한 후에 서서히 감소하여 증상발현 후 3주까지 나타난다. 바이러스 혈증은 감염 후에 곧 일어나 간효소치가 상승해 있는 동안 계속 지속된다.

 

국내의 과거 유행양상은 1980년대 이전에는 소아 입원환자의 5% 정도가 a형 간염 환자일 정도로 발생이 높은 고도 유행지역이었다. 1980년대 중반부터는 a형 간염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으나, 최근 10여년간 국내에서 a형 간염 발생 보고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 조사에서 16~30세의 항체 보유율이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으며 소아와 젊은 성인연령에서 a형 간염의 발생 위험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2. a형 간염의 예방

1) 백신의 접종 대상자

a형 간염 백신은 국내에서 그 빈도가 증가되는 추세이나 발생 양상의 파악이 정확하게 되어 있지 않아서 상용접종 보다는 위험 요소와 비용면을 판단하여 보호자와 상의 후에 접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a형 간염 발생이 되기 쉬운 위험군으로는 ① 여행자로 고도 또는 중등도의 a형 간염 지역에 거주하거나 여행하는 경우 출발전 백신이나 면역 글로블린을 접종한다. 접종후 4주 이내에는 방어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적어도 여행 출발 4주전에 접종 받도록 한다. ② 남성 동성 연애자, ③ 약물 중독자,④ 혈액 응고 질환자로 특히 solvent-detergent로 처리한 응고 인자를 투여 받은 사람이나 ⑤ 직업상 위험 인자를 가진 사람으로 a형 간염을 연구하는 연구소에 종사하는 사람은 접종을 받아야 한다. ⑥ 만성 간염 환자로 간 질환이 있으면서 감수성이 있는 사람은 접종을 받아야 하며, 만성 간 질환이 아닌 B형, C형 간염 환자에게 일률적으로 접종할 필요는 없다. 간 이식을 위해 기다리는 감수성이 있는 사람은 접종을 하여야 한다.

 

2) 백신

국내에서 사용되는 a형 간염 백신은 havrix?(GSK, belgium), vaqta?(MSD, usa), epaxal?(beRNA, switzerland), avaximtm(sanofi pasteur, france)이 있다. 각각의 조성 성분(표1)과 접종방법(표2)은 다음과 같다.

표1. 백신의 종류  

vaccine

strain

adjuvant

preservative

havrix

hm 175

aluminum hydroxide (alum)

2-phenoxyehtanol

vaqta

cr326f

aluminum hydroxide (alum)

-

epaxal

rg-sb

liposome

-

avaximtm

gbm

aluminum hydroxide (alum)

2-phenoxyehtanol

표2. 백신의 접종방법  

vaccine

age(year)

dose

volume(ml)

no of doses

schedule(mo)

havrix

1-18

720 el.u

0.5

2

0,6-12

 

≥19

1440 el.u

1.0

2

0,6-12

vaqta

1-18

25 u

0.5

2

0,6-18

 

≥19

50 u

1.0

2

0,6-12

epaxal

≥1

24 iu

0.5

2

0,6-12

avaximtm

1~15

80 antigenunits

0.5

2

0,6-12

 

(vaccine, saunders, 4th ed. 2004;282)

 

백신의 접종은 삼각근에 근주한다.

면역원성 및 항체 양전율은 현재 사용되는 a형 간염백신은 제조회사에 따라 성분과 항원량에 차이가 있지만 대개 1차 접종 후 4주가 지나면 97%~100%의 양전율을 보이며 2차 접종 후에는 모두 100%의 양전율을 보인다.예방효과의 지속기간은 havrix?는 두 번 접종을 받은 모든 성인에서 10년간 항체가 20 iu/l를 유지함을 증명하였으며 vaqta?를 접종받은 소아의 99%에서 5~6년간 방어역가의 수치를 유지함을 증명하였다. 최근의 역학모델을 이용한 분석연구에서는 성인에서는 25년 이상, 소아에서는 14~20년 이상 방어역가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백신의 이상반응 중 현재까지 보고된 심한 반응은 4 종류의 백신 모두에서 없었다. 주사부위의 붓기, 동통, 압통 등이 20% 미만에서 보고되었으며 발열, 권태감 오심 등이 10% 미만에서 보고되었다.

이전에 접종시 심한 반응이 있었거나 백신 첨가물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 금기가 된다. 임신중에 a형 간염 백신 접종에 대한 안전성은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a형 간염 바이러스를 불활성화 시켰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태아에 대한 위험도는 낮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면역 저하 환자 또한 접종 금기는 아니다.

 

a형 간염 백신의 교차접종시 면역원성의 저하가 없었으며 부작용이 증가되지도 않아서 교차접종은 가능하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dtap, 소아마비, 장티푸스, 콜레라, 일본뇌염, 광견병, 황열 백신과 동시에 접종하여도 면역원성이 감소되지도 않았고 부작용이 증가되지도 않았다. B형 간염과 함께 접종하여도 면역원성 형성에 영향이 없었으며 부작용의 빈도도 증가하지 않았다. 18개월 이하의 소아를 대상으로 a형 간염과 dtap, hib, B형 간염, mmr, 소아마비와 함께 접종하였을 때 면역원성과 반응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a형 간염 백신은 2oc~8oc에서 보관하고 운반되어야 하며 얼려서는 안 된다.

 

3) 수동면역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백신을 줄 수 없는 경우 수동 면역 방법으로 면역 글로블린을 투여한다. 환자에 노출전 수동면역방법(표3)과 노출후 수동면역방법(표4)은 다음과 같다. a형 간염 환자와 접촉하고 나서 2주 이내에 면역 글로불린(0.02 ml/kg)을 접종받으면 85%이상에서 a형 간염을 예방할 수 있다. a형 간염의 잠복기중 초기에 접종을 받으면 그 효과는 더 크고, 잠복기 후반에 접종 받으면 a형 간염의 임상 증상이 약화되어 나타난다(표4).

 

면역글로불린을 맞은 후 mmr은 3개월 이후에, 수두 접종은 5개월 이후에 시행한다. mmr 접종 후 2주 이내에 혹은 수두 접종후 3주 이내에 면역글로불린을 준 경우에는 백신을 다시 접종해야 한다.

표 3. 노출전 예방적 면역글로불린

연령

예상노출 기간(월)

면역글로불린

<1

<3

0.02ml/kg*

 

3~5

0.06ml/kg*

 

장기간

출발시 0.06ml/kg, 바이러스에 계속 노출시 5개월마다 반복

≥1

<3+

백신접종* 혹은 0.02ml/kg

 

3~5+

백신접종* 혹은0.06ml/kg

 

장기간

백신접종*

*면역글로불린은 큰 근육에 주사하여야 하며 큰 소아나 성인에서는 한 부위에 5ml 이상을 주사해서는 안되며 작은 소아나 영아에서는 한 부위에 3ml 이상을 주사해서는 안된다. + 백신이 권장되지만 면역글로불린 사용도 가능하다.

*출발이 급박한 여행자에게 방어를 확실히 하기 위해 면역글로불린을 줄 수도 있다. (aap. red book. 27th ed. 2006;329)

Tag
#백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