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소아천식 -5

관리자 | 기사입력 2007/12/12 [17:30]

소아천식 -5

관리자 | 입력 : 2007/12/12 [17:30]
 

천식의 예방과 교육


▲김현희 교수<가톨릭의대>
천식 예방

천식의 예방을 위하여 비록 용이하지는 않더라도 알레르기 감작의 예방이나 이미 감작이 된 소아에서 알레르겐 노출의 차단과 같은 환경 조절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출생 전 후 간접 흡연에의 노출을 방지하는 것 외에는 명백히 과학적으로 입증된 예방법은 없다.


천식의 증상과 악화의 예방

여러 가지 위험인자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런 유발인자(trigger)에는 알레르겐, 바이러스 감염, 대기오염, 약물 등이 있다. 이런 위험인자를 피하면 천식의 증상 악화를 감소시키고 치료 약물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자들이 광범위한 환경에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들을 완전히 회피하지 못하고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그러나 천식이 잘 조절되는 동안에는 이러한 위험인자에 노출되어도 덜 반응하므로, 천식 조절을 유지하는 약물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1. 실내 알레르겐 - 집먼지 진드기, 동물 항원, 바퀴벌레, 곰팡이

a. 침구관리

 이불 커버는 주 1회 섭씨 55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한다. 베개, 이불, 침대의 매트리스에는 진드기 항원 불투과성 커버를 사용한다.

b. 천으로 된 제품

 천이나 털로 되어 있는 장난감은 뜨거운 물에 세탁하거나 냉장고에서 얼린 후 털어낸다. 카페트는 없애는 것이 좋고 커튼은 블라인더로 바꾼다. 천으로 된 가구는 철저히 청소하거나 혹은 비닐이나 가죽 제품으로 교환한다.

c. 청소

 hepa필터 혹은 이중 집진백이 있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한다.

d. 동물

 동물 항원에 감작된 환자라면 집안에서 동물을 키우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꼭 키워야만 한다면 환자의 침실 내에는 두지 말고 거실과 침실에 hepa 필터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동물을 주 2회 물로 깨끗하게 씻어준다.

e. 습도

 곰팡이 방지와 집먼지 진드기 번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내 습도를 50% 이하로 유지한다. 제습기로 습도를 낮출 수 있다.

f. 기타

 바퀴 박멸을 위하여 음식물 관리와 살충을 철저히 하며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차단해야 한다. hepa필터가 있는 공기 청정기를 거실과 침실에서 사용한다.

 

2. 실외 알레르겐 - 꽃가루, 곰팡이

외부 꽃가루와 곰팡이 포자 수가 높은 시기에는 실내에 머물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3. 실내 공기 오염

가장 중요한 것은 간접 및 직접 흡연을 피하는 것이다. 또한 요리나 난방과 관련된 연기도 자극이 되므로 취사시는 충분히 환기시키고 난방 시스템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스프레이 등의 회피도 중요하다.

 

4. 실외 대기 오염

자동차 엔진 배출물에 의한 대기오염은 알레르기 감작에 관여할 수 있다.

 

5. 음식 및 음식 첨가물

이중맹검 유발시험으로 증명되기 전에는 음식 회피는 권하지 않는다. 식품 첨가제에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과다한 소금은 근육 수축 작용이 있어 천식의 증상을 악화 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6. 약물

아스피린과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에 의한 이상 반응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는 그런 약물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베타차단제는 경구용 또는 점안용으로 사용해도 기도 수축을 일으킬 수 있다.

 

7. 비만

기전은 분명하지 않으나, 체질량지수(BMI)의 상승이 천식의 유병률 증가와 연관된다. 천식이 있는 비만 환자에서 체중을 감소시키면 폐기능과 증상, 이환율, 그리고 건강 상태가 모두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8. 감정적 스트레스

주로 극심한 감정의 표현(웃음, 울음, 화, 그리고 두려움 등)이 과환기와 저탄산혈증을 초래하고 이것이 기도를 수축시킬 수 있다.

 

9. 기타 요인

비염, 부비동염, 용종증 등이 흔히 천식과 동반되고 이러한 동반 질환을 치료하면 천식의 중증도가 감소한다. 위식도 역류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역류가 교정되면 천식 증상이 호전된다.


천식 교육

천식의 급성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속효성 약물은 질환 자체를 완전히 치유하지는 못하며 장기간 사용하는 증상조절제는 환자나 부모가 그 효과를 신속하게 느끼기란 힘들다. 

결국 상당수의 환자들이 천식 치료와 관리 방법을 지속적으로 충실히 따라가는데 실패하게 되며 이는 더 빈번한 악화는 물론 천식으로 인한 사망과도 연관된다.  따라서 환자와 부모에 대한 교육은 천식 관리의 핵심을 이룬다. 또한 사회생활을 시작한 소아에서는 사회에서 이들을 돌보는 성인들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1. 천식 교육의 목표

생활 습관과 환경을 스스로 변화시키도록 돕는다. 즉, 교육은 단순히 천식에 대한 지식을 알려 주고 약제 사용법을 익히는 것을 넘어서 환자의 태도 변화와 동기 유발을 유도하는 것이다.


2. 천식 교육 시 전달해야 할 5가지 핵심 사항


1) 천식에 관한 기본적인 사실 (basic facts about asthma)

a. 천식의 기도와 정상 기도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한다.

b. 급성 증상 발현 시 기도에 발생하는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c. 만성 질환이면서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d.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핵심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사용 약물의 역할 (role of medication)

a. 증상조절제(long-term control)와 증상완화제(quick relief)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한다

 

3) 약물의 올바른 사용과 관리 능력 (skills)

a. 흡입용 약물의 올바른 사용법, 증상과 최대호기속도 관찰 및 평가 방법, 악화의 초기 징

후를 숙지하도록 한다.

b. 기구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환자가 직접 사용하는 과정을 관찰하는 것이 문제점 발견에

도움이 된다. 최대호기속도는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최대 호기 후에  최대 흡기 노력이 필요하다. 흡기가 불완전했거나 호기 시 최대 노력을 하지 않았거나 환자의 입술과 측정기구의 밀착이 제대로 안되면 실제보다 낮게 나온다.

 

4) 환경 조절 (measures for environmental control)

a. 유발인자의 인지와 그들의 회피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5) 언제, 어떻게 응급조치를 해야 하나 (when and how to take rescue action)

a. 급성 악화 시 징후 발견과 응급 약물 사용법, 상태 감시, 그리고 의료기관 연락망을 인지하도록 한다.

b. 서면으로 작성된 치료 계획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