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신장이식 후 최적 면역억제요법 규명

타크로리무스 최적 농도, 2~12개월 5.0~7.9ng/mL·12~72개월 5.0~6.9ng/mL
서울대병원 민상일 교수팀, 최적 용량서 이식 생존율 유지·이식 안전성 확인

이상철 기자 kslee@whosaeng.com | 기사입력 2024/06/24 [14:00]

신장이식 후 최적 면역억제요법 규명

타크로리무스 최적 농도, 2~12개월 5.0~7.9ng/mL·12~72개월 5.0~6.9ng/mL
서울대병원 민상일 교수팀, 최적 용량서 이식 생존율 유지·이식 안전성 확인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4/06/24 [14:00]

▲ 민상일 교수                                            한아람 교수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이 최근 신장이식 후 신장의 장기 생존을 돕는 면역억제제의 최적 농도를 규명한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신장이식 후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중장기적인 신장 기능 유지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대병원 이식혈관외과 민상일 교수(책임 연구자)팀(한아람·책임 연구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욼성모병원)은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신장이식 환자 1만 1,868명의 데이터를 이용한 대규모 연구를 통해 최적의 면역억제요법을 규명했다고 24일 밝혔다.

 

타크로리무스(tacrolimus)는 신장이식 후 대부분의 환자에게 사용되는 주된 면역억제제로 거부반응의 예방과 이식 신장의 장기 생존을 목표로 한다. 이 치료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신독성, 심장 합병증, 감염 등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적게 사용할 경우 거부반응 발생, 이식편 소실 등의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장기간 신장이식 성적을 높일 수 있도록 타크로리무스의 최적 농도에 대한 규명이 필요한데 지금껏 이에 대한 대규모 연구가 부족했다.

 

▲ 데이터 웨어하우스로부터 추출한 데이터 분석 개요도.

 

이에 민 교수팀은 5개 공동연구기관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이용해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신장을 이식받은 환자 1만 1,868명의 데이터를 확보한 후 신장이식의 효능과 안전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최적의 타크로리무스 농도 최저치를 확인하기 위해 ▲타크로리무스 노출 변수(최저치 평균, 변동성 계수, 치료 시간 등) ▲복합 동종이식 결과 변수(거부반응, 신장 기능 장애, 이식 실패 등) ▲안전성 결과 변수(중증 감염, 심혈관 사건, 악성 종양, 사망률 등)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이식 후 2~12개월에는 5.0~7.9ng/mL, 12~72개월에는 5.0~6.9ng/mL 이내로 타크로리무스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최적의 면역억제요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요법을 적용하면 이식 환자의 결과 개선 및 감염·심혈관 질환·악성 종양·사망률 등의 위험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타크로리무스 최적 용량은 복합 동종이식 결과 위험의 감소와도 관련이 있었으며 각각 1년째에 사망률 감소, 6년째 중증 감염 및 악성 종양 발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 교수팀은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 신장이식 후 이식 신장의 예후를 개선하면서 감염 등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최적의 타크로리무스 치료 농도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식 후 초기 치료 성적에 주목하던 기존 연구에 비해 중장기 성적까지 호전시킬 수 있는 면역억제제 농도를 규명한 것이 주목할 만 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민상일 교수는 “기존 레지스트리 연구로는 시행하기 어려웠던 과제를 국내 5개 기관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이용한 대규모 연구를 통해 최적의 면역억제 치료법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연구가 향후 신장이식 성적의 향상 및 면역억제제 관련 부작용 감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 교수팀의 연구는 외과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국제외과학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IF: 15.3)’에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장이식, 타크로리무스, 면역억제제, 거부반응, 서울대병원, 민상일 교수, 한아람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