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의사들 원격협진을 통한 의료의 질 향상 기대

진흥원, 의사 대상 원격협진 정책 수요조사 결과 발표
의사의 68.9% 원격협진 활용 의향

윤병기 기자 yoon70@whosaeng.com | 기사입력 2024/03/12 [09:12]

의사들 원격협진을 통한 의료의 질 향상 기대

진흥원, 의사 대상 원격협진 정책 수요조사 결과 발표
의사의 68.9% 원격협진 활용 의향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4/03/12 [09:12]

【후생신보】 의사의 68.9%가 원격협진을 활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의사들은 원격협진 시행의 필요성과 파급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는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진흥원)은 의료인을 대상으로 원격협진 정책 수요 및 활성화 방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원격협진이란 현재 의료법 제34조에 정의되어 있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의료지식이나 기술을 지원하는 의사-의료인 간 협의진료'로서 의사-환자 간 이루어지는 비대면진료와는 다른 유형의 원격의료서비스이다.

 

이번 조사는 2023년 10월 13일부터 10월 19일까지 온라인조사(㈜한국리서치 수행)로 진행하였으며, 국내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의사 454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조사의 주요 내용은 원격협진 활용 경험, 원격협진 활성화 우선 순위, 활용 의향, 기대 및 우려 사항, 해결과제 등이었다.

 

주요 조사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의사들은 원격협진 시행의 필요성과 파급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으나, 시급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다만, 원격협진이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 의료기관 모두에게 유용하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취약기관의 의료적 기능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의사들이 원격협진 시행 시 책임 부담 등에 대해 우려하는 만큼 원격협진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법·제도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 참여 의사의 18.3%가 원격협진을 경험함. 원격협진 경험시 온라인 회의 솔루션(53.0%)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원격협진이 환자 및 보호자, 의료인, 의료기관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절반 이상(각각 69.9%, 60.2%, 56.6%) 차지했다.

 

원격협진의 목적에 따른 필요성, 시급성, 파급성을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필요성은 높게 평가한 반면 시급성은 낮게 평가하였으며, 취약기관의 의료적 기능 강화에 대한 원격협진 시행요구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원격협진 시행에 있어 책임소재의 불명확성(64.5%)에 대해 가장 크게 우려하였으며, 법·제도·정책개선(57.9%)의 해결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조사 참여 의사의 68.9%가 원격협진을 활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원격협진을 통해 환자 치료의 질 향상(67.1%), 진료의 연속성 제고(19.8%), 불필요한 전원 방지 및 환자 유지 용이(7.7%), 의료기관 홍보효과 및 환자 유치(5.1%) 순으로 기대한다고 응답해 원격협진을 통한 의료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은 본 조사가 비대면 의료의 한 축으로써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원격협진을 활성화하기 위해 의료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고자 수행되었으며, 향후 원격협진 시범사업 등 정책 수립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격협진, 보건산업진흥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