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은평성모병원, 신종 감염병 대응·연구 국제협력 강화

국제기구 ‘혁신적 진단기기 재단’과 감염병 진단여건 개선 네트워크 구축 논의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3/11/29 [14:45]

은평성모병원, 신종 감염병 대응·연구 국제협력 강화

국제기구 ‘혁신적 진단기기 재단’과 감염병 진단여건 개선 네트워크 구축 논의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3/11/29 [14:45]

▲ 은평성모병원은 FIND,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들과 감염병 대응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후생신보】  은평성모병원이 코로나 19 이후 신종 감염병 유행에 대비, 국제협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병원장 배시현) 감염병검사센터(센터장 이제훈 진단검사의학과)는 지난 22일 은평성모병원을 방문한 체외진단 분야 국제기구 ‘혁신적 진단기기 재단’(Foundation for Innovative New Diagnostics 이하 FIND)과 함께 신종 감염병 진단 연구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FIND의 은평성모병원 감염병검사센터 방문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FIND와의 협력관계 확대를 위해 국내 체외진단기기 임상적 성능평가 우수기관을 연계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은평성모병원은 진단검사의학과 조성진 교수의 발표를 통해 FIND 측에 은평성모병원이 운영 중인 감염병검사센터의 시설, 연구내용, 국책과제 연계 현황과 함께 우리나라 체외진단의료기기 규제, 정도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진단검사 분야 우수성을 소개했다.

 

또한 임상의학연구소의 연구 및 모니터링시설, 기초연구지원시설, 동물실험실, IRB 사무국 현장 등을 함께 둘러보며 국제적인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 했다.

 

은평성모병원은 지난해 국내 대학병원 최초 감염병검사센터를 개소한 바 있다. 감염병검사센터는 주기적인 감염병 대유행이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신종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검사와 분석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서 탄생했으며 진단검사의학과를 중심으로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 임상시험센터 등 병원 내 감염병과 관련된 모든 임상과와 부서가 참여하는 조직으로 꾸려져 있다.

 

뛰어난 임상적 성능평가 역량을 비롯한 체계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은평성모병원은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코로나19 항원 자가검사키트의 국내 최초 식약처 승인을 이끌어내는 등 국산 체외진단의료기기 발전에 기여해왔다.

 

윌로 브록 FIND 대외협력부사장은 “은평성모병원의 좋은 시설과 최첨단 체외진단의료기기의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FIND와 연계한 신종 감염병 진단 연구를 한국 의료기관과 공동으로 연계하는 네트워크 구성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은평성모병원과 같은 우수한 의료기관과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제훈 감염병검사센터장은 “감염병 관리체계 고도화는 환자와 의료진, 의료기관 모두를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안전한 시스템을 갖추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체외진단기기 개발을 활성화 하고 그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국제적 협력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배시현 병원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을 거치며 감염병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고 이에 따라 감염병검사센터를 통해 선도적인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FIND, 한국보건산업진흥원와 함께 한 단계 더 발전한 감염병 대응 및 체외진단기기 개발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FIND는 빈곤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질병의 진단 여건 개선 및 진단기기 개발과 인증을 지원하는 국제기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우수한 우리나라 진단역량을 기반으로 빈곤 관련 질병의 글로벌 진단 수요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한국 체외진단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함께 모색하는 활동을 전개 중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