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아이디에스, 다수 GMP 공장에 IT 솔루션 공급

대웅, 보령, 광동 등 13개 사 24개 공장에…기술력 입증․외산 대체 중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3/10/25 [11:04]

아이디에스, 다수 GMP 공장에 IT 솔루션 공급

대웅, 보령, 광동 등 13개 사 24개 공장에…기술력 입증․외산 대체 중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3/10/25 [11:04]

【후생신보】 토탈 헬스케어 IT솔루션 전문기업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대표 정길호, 이하 아이디에스)는 현재 국내외 13개 제약사 제약․바이오 GMP 공장 24곳에 GxP 특화 IT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아이디에스는 대웅제약 자회사다.

 

아이디에스는 대웅제약을 비롯해, 보령 아주약품, 광동제약 등 13개 제약사와 계약을 맺고 한국,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국내외 헬스케어 공장에 자체 개발한 GxP 특화 IT 솔루션을 공급 중이다.

 

지금까지 국내 헬스케어 업계의 GMP 공장 IT 솔루션은 외산 제품이 대세였다. 하지만 아이디에스가 국내 주요 제약사에 IT 솔루션을 공급하며 변화를 불러오고 있는 모습이다.

 

아이디에스는 최근 GxP에 특화된 자체개발 품질관리시스템(QMS)과 교육관리시스템(LMS)을 연이어 시장에 선보이며 눈길을 끈 바 있다. 이로써 아이디에스는 품질관리 4대 솔루션으로 불리는 ▲전자문서시스템(EDMS) ▲실험관리시스템(LIMS) ▲품질관리시스템(QMS) ▲교육관리시스템(LMS)을 모두 패키지로 공급하게 됐다.

 

특히, 임의로 서류를 작성하는 등 GMP를 위반하다 적발된 기업들의 행정처분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디에스의 품질관리 4대 솔루션 패키지는 헬스케어 기업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아이디에스는 식약처 품질기준 준수를 위해 매년 2~3회 GMP 트렌드를 반영한 업그레이드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국내 GMP 뿐만 아니라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 FDA의 cGMP 요건까지 대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GxP에서 요구하는 데이터 완전성 수준을 높여 제약사의 규제 리스크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다.

 

아이디에스는 제약업계 도메인(Domain) 지식과 GMP 전문성을 겸비한 130명의 자체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솔루션 구축 시 ERP 및 Legacy 시스템과의 연동을 지원하는 등 시스템 간 자동화 연계를 통해 수기생산을 최소화한다.

 

이는 기존 시장의 문제점이었던 시스템간의 연동성 미비 문제를 해결하여 업무효율을 높이고, 데이터 손실이 없는 데이터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계 시마다 무상으로 연동을 제공한다. 무상 연동은 국내외 타 솔루션과 대비되는 차별점으로, 더 이상 고가의 도입 비용에도 연동성이 떨어져 IT솔루션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취지이다.

 

정길호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 대표는 “GMP 위반 근절을 위한 식약처의 규정 및 실사에 대한 수위가 높아지면서 공장 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제약사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제약산업에 대한 도메인 지식 기반의 전문적인 R&D 기술력이 있고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는 자체 R&D 기술력을 활용해 전체 규제 산업을 포괄하는 IT솔루션을 론칭할 계획이다. GMP 외 연구(GLP)·임상(GCP)으로 제품을 확장하고 화학,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산업범위를 확장해 이를 기반으로 최상의 로드맵을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 GMP, 대웅제약, 광동제약, QMS, LIMS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