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약물알레르기 최신지견 총망라

서울대병원, 14일 알레르기내과 연수강좌 개최

이상철 기자 kslee@whosaeng.com | 기사입력 2023/10/04 [17:01]

약물알레르기 최신지견 총망라

서울대병원, 14일 알레르기내과 연수강좌 개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3/10/04 [17:01]

【후생신보】  약물알레르기 관련 포괄적인 최신지견을 교환하는 연수강좌가 열린다. 또한 대학병원에서 시행되는 임상적 대처법과 탈감작 요법도 공유돼 많은 관심을 끌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은 오는 14일 오전 9시부터 어린이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약물알레르기의 최신 치료 가이드라인을 공유하는 알레르기내과 연수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약물알레르기는 약물 사용 후 의도치 않게 발생한 약물이상반응 중 약물 고유의 특성과 무관한 개인의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반응으로 CT·MRI 조영제, 소염진통제를 비롯해 항생제, 항암제 등 대부분의 약제에서 유발될 수 있으나 예측이 어렵다.

 

피부에서 가장 흔하지만 호흡기나 전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은 저마다 다르다. 한 번 발생하면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진을 비롯한 저명한 전문가들이 연자로 참여해 항생제 알레르기, 조영제 과민반응, 중증 약물 과민반응 등 약물알레르기의 세부 분야를 심도 있게 설명한다.

 

또한 서울대병원에서 실제로 시행되는 임상적 대처법과 탈감작 요법도 공유된다. 탈감작 요법은 알레르기가 발생한 약물의 투여 농도를 극소량부터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약물 과민반응을 최소화하는 요법이다. 서울대병원에서는 항암제와 항결핵제 등에 적용하고 있다.

 

두 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연수강좌 1부(주제 : 약물알레르기 최신 지견)에서는 ▲What’s New? 약물알레르기 최신 동향(서울대병원 강혜련) ▲베타락탐 알레르기(서울아산병원 이지향) ▲약물알레르기 꼬리표 떼기(서울대병원 안경민) ▲조영제 과민반응 최신 지견(서울대병원 이서영) ▲조영제 과민반응 대처법: SNUH 프로토콜 Hands-on(서울대병원 김영찬)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 2부(주제 : 중증 약물 과민반응)에서는 ▲SCAR 병인기전: 유전자와 바이러스의 역할(보라매병원 양민석) ▲SCAR의 진단과 치료(분당서울대병원 김세훈) ▲약물 아나팔락시스: 내가 알던 네가 아냐(경희대병원 손경희) ▲탈감작 요법의 이론과 실제(분당서울대병원 윤정은) ▲사례로 보는 탈감작요법: SNUH 탈감작 프로토콜 Hand’s-on(서울대병원 정지웅)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강혜련 알레르기내과 분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약물알레르기에 대한 지견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며 “심포지엄을 통해 참석자들이 향후 약물알레르기 치료 및 안전한 약물 관리에 필요한 풍부한 이론과 임상 지식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강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5점이 주어지며 참여방법은 10월 8일까지 사전등록하거나 심포지엄 당일 현장등록도 가능하며 소정의 등록비가 필요하다.

 

한편 서울대병원은 알레르기내과 약물알레르기 클리닉을 통해 전문가의 진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2009년 개소한 약물안전센터를 중심으로 약물 이상반응 감시활동 및 지역사회 대상 각종 교육·자문·상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