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보령, 알코올 뺀 도세탁셀 항암제 ‘디탁셀’ 출시

국내 최초 무알코올 도세탁셀 액상제제…에탄올 성분 제거로 부작용 줄여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3/06/29 [11:07]

보령, 알코올 뺀 도세탁셀 항암제 ‘디탁셀’ 출시

국내 최초 무알코올 도세탁셀 액상제제…에탄올 성분 제거로 부작용 줄여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3/06/29 [11:07]

【후생신보】보령(구 보령제약, 대표 장두현)이 국내 최초로 무알코올 도세탁셀 액상제제 항암제인 ‘디탁셀’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2012년 처음 출시된 디탁셀(성분명 도세탁셀)은 유방암 치료에 주로 사용하는 탁산계열 항암제로, 비소세포폐암, 전립선암, 난소암, 두경부암, 위암, 식도암 등 다양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기존 도세탁셀 제품에서 첨가제인 에탄올을 다른 첨가제로 대체, 알코올 성분으로 인한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디탁셀의 주성분인 ‘도세탁셀’은 물에 잘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제조 과정에서 에탄올을 첨가하게 된다. 이 에탄올 때문에 도세탁셀 투여 시 음주한 것과 유사한 에탄올 유발 증상(ethanol-induced symptom)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고려해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무알코올 제품을 개발해 처방하고 있다.

 

보령은 2019년, 알코올 성분을 대체한 제품 개발에 착수해 이달 27일 식약처 변경허가를 획득, 도세탁셀 액상제제로는 국내 최초의 무알코올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게 됐다. 디탁셀은 무알코올임에도 고순도 용제를 사용해 안정성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이와 관련한 조성물 특허 등록도 마쳤다.

 

보령 김영석 Onco부문장은 “디탁셀은 도세탁셀 투여 중 알코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을 줄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무알코올 도세탁셀 액상제제”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환자의 치료 과정까지 세심하게 고려하고, 치료성과를 한층을 끌어올릴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령, 디탁셀, 유방암, 도세탁셀, 에탄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