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2023년 신년특집]동아에스티-글로벌 빅파마 도약 본격 행보의 해

후생신보 | 기사입력 2023/01/19 [10:00]

[2023년 신년특집]동아에스티-글로벌 빅파마 도약 본격 행보의 해

후생신보 | 입력 : 2023/01/19 [10:00]

2023년에도 상위 제약사들의 R&D는 계속된다

 

코로나19 이후로 제약바이오산업이 요동치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시스템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디지털헬스케어와 제약바이오산업의 융복합이 일어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한 비대면 진료는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제약바이오업계의 화두는 여전히 R&D다. 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디지털헬스케어와 제약바이오산업의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신물질을 어떤 방식으로 언제․어디에 투자할 것인지 선택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지는 2022년부터, 2023년 계묘년까지 이어지거나 혹은 새롭게 진행 예정인 국내 주요 상위 제약사들(유한, 대웅, JW중외, 동아에스티, 일동 순)이 R&D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동아에스티는 2021년 823억 원의 금액을 연구개발(R&D) 비용으로 썼다. 전체 매출의 1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5년 전인 2016년(695억)과 비교해 약 18.4% 증가했다. 

 

전년도 72개 국내 제약사가 연구개발(R&D)에 투자한 총금액은 2조 2,618억 원이다. 동아에스티는 제약바이오산업 연구개발 투자금의 3.6%를 차지하며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열을 내고 있다. 

 

동아에스티의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는 올해 두 건의 기술수출을 달성하는 쾌거로 이어졌다.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에 DA-1241(제2형 당뇨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후보물질), DA-1726(비만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후보물질) 두 후보 물질에 대한 3억 3,800만 달러 규모의 기술수출을 따냈다. 

 

동아에스티는 이와 함께 뉴로보에 1500만 달러(약 209억원)을 투자해 지분 50.8%를 확보해 최대주주가 됐다. 추후 뉴로보를 미국 보스톤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나스닥 상장사로서 자금 조달이 용이한 장점을 토대로 동아쏘시오그룹의 글로벌 전진기지로 삼아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튀르키예에도 기술수출이 이뤄졌다. 튀르키예(구 터키)의 폴리파마(Polifarma, CEO Mehmet Asri)와 2세대 빈혈치료제 다베포에틴-알파(Darbepoetin-α) 바이오시밀러 ‘DA-3880’에 대한 독점적 라이선스 아웃 및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DA-3880의 튀르키예, 브라질, 멕시코 독점 개발 및 판매권을 폴리파마에 이전한다. 또한 계약금과 개발 및 상업화 단계별 마일스톤을 받으며 완제품 독점 공급을 맡는다.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출시 집중 

 

동아에스티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인 DMB-3115에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스텔라라는 글로벌 제약사 얀센이 개발한 인터루킨(IL)-12, 23 억제제 계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다. 건선과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을 치료할 때 활용된다. 스텔라라의 글로벌 연간 매출은 2020년 기준 77억 700만달러(약 9조원)에 이른다.


DMB-3115는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2013년부터 공동 개발해 왔다. 2020년 7월 효율적인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동아쏘시오홀딩스에서 동아에스티로 개발과 상업화에 대한 권리가 이전됐다. 이후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최근 동아에스티는 올해 11월 ‘DMB-3115’ 글로벌 임상 3상을 종료하며 상반기 중 미국과 유럽에 DMB-3115의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글로벌 상업화 준비도 완료했다. 지난해 7월 글로벌 제약사 인타스와 DMB-3115의 글로벌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인타스에 한국과 일본, 일부 아시아 국가를 제외한 글로벌 지역 허가와 판매 권리를 양도했다. 

 

동아에스티는 그간 천연물의약품인 위염치료제 ‘스티렌’과 기능성소화불량치료제 ‘모티리톤’, 합성신약인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 슈퍼 항생제 ‘시벡스트로’, 당뇨병 치료제 ‘슈가논’ 등 국산 신약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제약사다.

 

대동맥판막석회화증 임상 순항 

 

신약개발 기술력이 입증된 동아에스티는 차기 신약 후보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당뇨병치료제 DA-1229(슈가논)는 합작사인 레드엔비아가 대동맥판막석회화증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국내 임상2상을 진행 중이며, 미국 임상2b/3a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 및 임상연구심사위원회(IRB) 통과함으로써 임상 개시를 예정하고 있다.

 

과민성방광 치료제 ‘DA-8010’은 국내 임상 2상 결과에서 유효성, 안정성, 복용편의성 입증을 성공하였으며, 올해 3월에는 59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개시했다. DA-8010은 기존 항무스카린제 대비 탁월한 방광 수축 억제 효능을 보유해 부작용인 구갈, 변비증상 등의 발생이 감소함을 확인했다. 주 1회 패치형 치매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5207’은 국내 임상 1b상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R&D 부문 전담으로 글로벌제약사에서 중개연구 전문가로 혁신 신약 개발을 이끌었던 박재홍 사장을 영입해 중장기적인 R&D 역량 강화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 11월 28일 동아쏘시오그룹 창립 90주년 기념식에서 동아에스티 박재홍 사장은 ‘동아에스티 10년의 미래 준비전략’에 대해 “중점 치료영역을 항암, 면역·퇴행성뇌질환 등으로 선정하고 연구, 개발, 마케팅 본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공격적인 오픈 이노베이션과 VC(벤처케피탈) 등 사업개발을 적극 활용해 신규 R&D 파이프라인 구축과 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부연하며 동아에스티 R&D 강화의 포부를 내비쳤다.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아에스티, NASH,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비알코성 지방간염, 다베포에틴 알파, 빈혈치료제, 스텔라라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