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식약처, 감기약 사태 ‘개입’ 보단 ‘주시’ 가닥

일단 생산․유통․약국 입체적 모니터링 통해 관리…상황 악화 시에는 즉시 개입 강조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3/01/11 [06:00]

식약처, 감기약 사태 ‘개입’ 보단 ‘주시’ 가닥

일단 생산․유통․약국 입체적 모니터링 통해 관리…상황 악화 시에는 즉시 개입 강조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3/01/11 [06:00]

【후생신보】보건당국이 감기약 사태와 관련 입체적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판매 수량 제한보다는 먼저 생산․유통․약국 등 실제 현장에 대한 촘촘한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상황 악화 시엔 즉각적으로 시장에 개입, 판매 수량 제한에 나서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는 “감기약 사태와 관련, 생산과 유통, 약국 현장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방식의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 지표 외 중국 상황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어 “중국의 코로나 사태도 함께 고려해 상황이 나빠지면 언제라도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식약처가 중국에 대해 이처럼 주목하는 이유는 두 가지 정도다. 감기약 원료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수입되는데 자국 상황이 악화될 경우 중국이 자칫 원료에 대한 수출을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유학생․관광객들이 국내 감기약을 대량으로 구매, 중국으로 보냈다는 언론 보도도 식약처가 주목하고 있는 대목이다.

 

앞서 우리 정부는 공중보건위기대응 회의를 열고 감기약 판매 수량을 제한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하지만 정부는 감기약 수급 지표, 현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판매 수량 제한 대신 모니터링 강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반면 언제라도 상황이 변할 경우 즉각 판매 수량 제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중보건위기대응 회의에서는 이미 이에 대한 동의를 마쳤다.

 

식약처가,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에서 모니터링으로 입장을 선회한 이유는 수급 지표 호전 때문이다. 최근 2주간 감기약 수급 상황이 좋아졌고 여기에 대한약사회의 ‘감기약 3~5일분 판매 캠페인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가한 것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런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감기약 판매 제한보다는 모니터링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설명하고 “공중보건위기대응 회의를 통해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 필요성은 동의했으니 언제라도 수급 상황이 나빠지면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모니터링 주관 부서인 식약처가 어떤 기준으로 수급 상황을 판단하느냐다. 생산, 유통 등에 대한 모니터링 계획은 밝혔지만 정확한 수량 제한 기준에 대해서는 언급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식약처는 현재 감기약 생산 동향과 유통 상황도 모두 점검하고 있다”며 “이외의 현장의 상황 등은 대한약사회와 보건복지부가 함께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시사했던 질병관리청처럼 식약처도 기준을 제시하지는 않을 계획”이라며 “다만 총체적인 지표들을 검토하는 작업은 계속 진행하겠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기약, 식약처, 질병관리청, 공중보건위기대응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