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단일공 로봇수술 이용 위종양 절제 성공

서울성모병원 서호석 교수, 하나의 작은 절개로 위 절제 최소화 및 기능 최대 보존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2/11/08 [15:59]

단일공 로봇수술 이용 위종양 절제 성공

서울성모병원 서호석 교수, 하나의 작은 절개로 위 절제 최소화 및 기능 최대 보존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2/11/08 [15:59]

▲ 서호석 교수  

【후생신보】  서울성모병원이 단일공 로봇수술을 이용 위종양 절제에 성공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위장관외과 서호석 교수는 복강경 단일공 수술과 로봇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단일공 로봇수술로 위종양 환자 2명의 수술을 성공했다고 밝혔다. 단일공 로봇을 이용한 조기 위암 수술은 보고된 바 있으나 위종양 절제술은 처음이다.

 

2명의 환자는 위 내시경 건강검진 중 위 상피하 종양이 발견된 중년 여성들이다.

 

두 환자의 종양은 위식도경계부, 소만(위의 짧은 부위), 후벽 등에 있어 제거하기 위해 해당 위치로 접근이 어렵고 절제 후 위의 모양 변화에 따라 기능을 보존하기 어려웠다.

 

또한 위의 절반 정도를 절제해야 할 수도 있어 위의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매우 섬세하고 정밀한 수술이 필요했다.

 

위암의 치료에서는 종양학적 안전성 확보를 위해 광범위 위절제술 및 림프절 절제술이 필요하며 이는 위의 기능의 대부분 혹은 전부를 상실하게 되어 수술 후 삶의 질이 하락하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위 상피하 종양은 대부분 양성이며 위장간질성종양이라 하더라도 주변 림프절 전이의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위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안전 절제연을 확보해 최소한의 위절제를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서 교수는 두 환자의 종양의 위치나 모양에 따라 위쐐기절제술(위 전층의 쐐기모양 절제)과 종양적출술(종양 부위만 도려낸 후 위벽 봉합)로 수술했다.

 

단일공 로봇을 이용해 흉터 및 창상을 최소화 하는 단일공 복강경의 이점과 함께 확대된 3D, 고화질의 넓은 시야와 자유로운 기구 움직임을 통해 좁고 깊은 수술 부위에 접근, 매우 정밀하게 수술했다.

 

수술은 4세대 다빈치 단일공 로봇을 이용했는데 로봇팔에 장착된 수술기구와 카메라 모두 2개의 관절을 갖고 있고 다각도의 고화질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어려운 위치의 종양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좁고 제한된 공간에서 안정적이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의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단일공 로봇 수술 도입 전에는 주로 복강경 수술로 진행했으나 종양이 절제하기에 매우 어려운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개복 수술까지 필요한 문제도 있었다.

 

서 교수는 단일공 로봇수술로 수술 흉터와 위절제 범위 최소화하고 위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고 합병증 발생 가능성도 낮추어 장기적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켰다.

 

서호석 교수는 “최근 탈장, 직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부인과 수술에 단일공 로봇 수술이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절제가 까다로운 위치에 있는 양성 위종양을 단일공 로봇을 사용해 흉터는 작게 남기고 위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했음에 그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로봇을 이용한 위절제술은 아직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치료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절제가 쉬운 위치에 있는 종양은 기존의 수술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고 절제가 어려운 위치에 있는 종양은 최소한의 절제로 위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서 로봇 수술이 유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위 상피하 종양은 위 점막 아래층에서 생기는 다양한 종류의 종양으로 위암과 달리 점막은 깨끗한데 아래쪽에 불룩한 혹이 생기는 것으로 위 내시경을 받는 사람 100명 중 1~2명에서 발견되며 위장간질성종양, 평활근종, 신경종 등이 있다.

 

이중 위장간질성종양은 방치할 경우 크기가 증가하고 타장기로 침윤하거나 전이로 이어질 수 있어 제거가 필요하며 병리검사 결과 악성도가 높을 경우에는 항암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위 상피하 종양의 크기가 2cm 보다 작은 경우에는 경과관찰을 하지만 그보다 클 경우에는 제거해야 한다.

 

위 상피하 종양은 위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는데 위체부나 전벽, 대만(위의 큰 만곡부위) 등에 생긴 종양은 주변에 주요 구조물이 없고 복강내에서 접근이 쉬우며 위벽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절제가 용이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