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1,000명 소송 의사 밝혀… 국내 최대 규모

금감원에 접수된 실손보험 관련 민원 작년 대비 약 14% ↑, 소비자 불만 폭증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10/13 [09:06]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1,000명 소송 의사 밝혀… 국내 최대 규모

금감원에 접수된 실손보험 관련 민원 작년 대비 약 14% ↑, 소비자 불만 폭증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10/13 [09:06]

【후생신보】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이하 실소연)가 지난 9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에 관련해 국내에서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힌 피해자가 1,000여 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보험 사상 최대 규모가 참여하는 소비자 공동소송이 진행 될 전망으로 보험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


실소연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1,000여 명의 소송 참여 희망자를 모집했으며, 지난 6월 10곳의 보험회사를 상대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1차 공동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보험 가입자가 실손보험 약관 내용을 명확히 인지하기 어렵고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없어 개인적으로 소송을 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1,000여 명이 넘는 가입자들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늘자 소비자 불만 들끓어...

 

올 들어 백내장 보험금 지급 심사가 깐깐해지면서 소비자 불만이 급증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감원이 접수한 금융 민원 건수는 4만4천333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2천460건(5.9%) 증가했다. 이 중 손해보험 관련 민원이 전체 40% 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접수 건수는 1만7천798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7% 늘어났다.


소비자의 불만은 주로 ▶전문의의 백내장 판정에도 의료자문 실시로 보험금을 부지급한다는 내용 ▶세극등 현미경 검사지 등 필요 서류 미제출로 보험금 지급 거절 ▶포괄수가제에 포한된 입원치료가 아닌 통원치료를 했다는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내용이다. 이 밖에도 작년까지는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이 백내장 단계와 관계없이 수술 이후 실손보험금을 지급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수정체 혼탁도가 4등급 내지는 5등급 이상이 아닌 경우 백내장 수술의 필요성이 없어 보험금 지급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환자들이 가입한 실손보험 약관에 따르면, 보험금 지급 요건은 ‘백내장으로 진단되고, 백내장의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이며, 백내장 진단은 의사의 진단서에 의한다고 정하고 있다. 보험회사는 새로운 기준을 내세워 보험금 지급을 일관되게 거절해 가입자들에게 손해를 입히고 있다.


▶법원, ’보험사 지급 거절 근거 불충분’ 환자 승소 판결

 

실소연에 따르면 지난 8월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에 관련해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 1심 판결에서 소비자의 손을 들어주었다. 보험사가 세극등 현미경 검사 결과 사진을 근거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할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법원의 판결이다.


재판부는 “세극등 현미경 검사의 촬영 결과는 조명의 각도, 촬영 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라고 판단하여, “가장 정확한 검사는 담당 의사가 세극등 현미경을 통해 육안 상 백내장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국 촬영 결과만으로 백내장 질환 여부를 단정하기는 어려울 수 있는 것이다.


보험사가 소비자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패소하면서 실손보험 부지급 관련 공동소송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수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소연 정경인 대표는 “공동소송을 담당하는 법무법인에서 구체적인 소송 절차를 거쳐 원고 규모가 확정되겠지만, 보험 사상 최대 인원이 참여하는 소비자 소송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앞으로 실소연은 보험금 지급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이번 공동소송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실소연은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피해자를 돕기 위한 공동소송 참여자를 계속해서 모집 중에 있다.


한편, 실소연은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피해자들을 돕는 공동소송 진행뿐만 아니라 실손보험 헬스케어 플랫폼 전문기업인 ㈜시니웰을 통해 보험 가입자의 혜택 및 권리를 찾기 위해 개발한 앱 실손지킴이’를 지난달 26일 출시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실손지킴이’는 보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기존 보험 앱과는 다르게 이용자 중심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단일 기능이 아닌, 보험 콘텐츠를 중심으로 보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병원 의료 서비스를 서로 연결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실손보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