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톡신 소비자 80%, 제품 선택시 안전성 최우선 고려

코스메틱피부과학회, 기자간담회서 소비자 인식 설문 결과 발표…소비자 권리장전 발표도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9/14 [17:59]

톡신 소비자 80%, 제품 선택시 안전성 최우선 고려

코스메틱피부과학회, 기자간담회서 소비자 인식 설문 결과 발표…소비자 권리장전 발표도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2/09/14 [17:59]

【후생신보】톡신 소비자 절대 다수가 제품 선택시 최우선으로 ‘안전성’을 고려한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설문 참여자 10명 중 8명이 제품 선택시 안전성을 꼽은 것이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회장 박경찬, 이하 학회)는 14일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생활을 위한 ‘내성분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소비자 설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학회는 미용뿐 아니라,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보툴리눔 톡신(이하 톡신)이 보다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꾸준히 소비자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면서 보다 더 의료 전문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안전성 의식이 고취된 톡신 소비자의 알 권리 향상을 위해 ‘내성분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이 날 연자로 나선 학회 부학회장 서구일 원장(모델로피부과 대표원장)은 톡신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미용에서, 주성분 균주 출처와 품질관리, 그리고 안전성과 내성 나아가 제품간 차별점 등으로 확대 됐다고 진단했다.

 

특히, 학회는 이 날 간담회에서 20~45세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남녀를 1,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발표, 주목을 끌었다.

 

이에 따르면 톡신 제품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안전성(83.3%)을 꼽은 소비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효과 및 지속 기간(65.6%), 가격(55.8%)에 이어 ‘병원 추천(20.7%)’, ‘제조공정 및 성분(18%)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등장했다.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응답은 30.7%까지 올라가 이목을 끌었다. 

 

지난 2017년 조사에서는 안전성(75.6%)>효과(72.9%)>가격(45.4%) 다음으로 ‘오리지널(17%)’, ‘브랜드 인지도(7%)’ 순 이었다.

 

또한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무려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9.5%)가 ‘시술 제품의 정보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 불안감을 느낀다’고 대답했다.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8.2%에 불과했다.

 

불안감을 느낀다고 응답한 사람 중 72.6%는 그 이유로 ‘안전한 제품인지 확실하지 않아서’라고 답했으며, 다음으로는 ‘정품이 아니거나 이미 개봉된 제품일까봐(58.4%)’ ‘합리적인 가격인지 확실하지 않아서(27.2%)’ 등으로 응답해, 소비자가 시술 제품의 안전성 정보에 대한 미충족 수요를 갖고 있음을 짐작케 했다.

 

소비자들은 또, 안전한 톡신 시술을 위해 폭넓은 제품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톡신 제품의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면, 시술 제품의 ‘제조 공정 및 성분’에 대해서도 병원에서 안내받기를 원한다는 응답이 86.4%에 달한 것이다. 

 

서구일 부학회장은 “설문 결과, 톡신의 ‘내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지난 7년 간 상당히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더욱이 설문 결과에서 나온 것처럼 소비자의 절반 이상(66.7%)이 시술 병원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있고 코로나 이후 병원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경향이 있다”고 평가했다.

 

서 부회장은 이어 “그런 만큼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병원에서부터 톡신의 안전성과 관련된 제품 정보를 더 상세하고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소비자에게도 톡신 시술 전 사전 확인할 정보에 대해 알리는 다양한 활동으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톡신 시술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 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전문가들의 협의를 통해 탄생한 안전한 톡신 시술을 위해 소비자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을 담은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도 공개됐다.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은 ‘내성분 캠페인’의 일환으로 소비자가 톡신 시술에 있어 자신의 알 권리를 지켜 올바른 정보를 얻도록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은 첫째, 내가 맞는 톡신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확인하고 둘째, 내가 맞는 톡신 제품의 내성 발생 가능성 확인 그리고 셋째, 내가 맞는 톡신 제품의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시술 주기를 확인 등으로 돼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