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자궁암, 자궁근종 등 여성질환 정기적인 검진 중요, 예방 및 조기 치료가 핵심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8/18 [09:26]

자궁암, 자궁근종 등 여성질환 정기적인 검진 중요, 예방 및 조기 치료가 핵심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8/18 [09:26]

【후생신보】 현대 여성들에게 자궁암, 자궁근종, 난소암, 난소낭종 등의 부인과 질환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과거에는 특히 중장년층의 여성에게 주로 발생했지만,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한 비만 증가를 비롯하여 이른 초경 및 비출산, 고령출산 등 사회적인 흐름이 바뀌게 되면서 젊은 여성에게도 각종 여성 질환과 여성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실태이다.

 

이 같은 부인과 질환을 비롯해 갑상선암, 유방암 등의 관련 질환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여성암은 대부분 조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병기가 상당히 진행되고 난 뒤에 자각하여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할 경우 긍정적인 예후와 높은 생존율을 기대할 수 있는데, 늦게 발견될 경우 생명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1년에 한번은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현재 국가 암 검진사업에 포함이 돼 있어 여성들은 2년에 한번 건강보험공단 검진을 통해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게 된다. 하지만 검진만으로 발견하기 어려운 질환도 있어 추가적인 검진을 함께 받아야한다. 자궁초음파, 액상자궁경부 세포검사,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등 각종 균 검사, 자궁경부확대촬영검사 등을 추가적으로 받아 자궁 및 난소 기능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다보스병원 부인과 박성모 과장은 “결혼과 임신을 앞두고 웨딩건강검진을 통하여 건강상태 파악 및 임신계획을 세울 수 있다. 웨딩건강검진은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등이 포함되며 보통 결혼 1년에서~6개월 전에 받는 것을 권장했다. 또한, 자궁경부암, 간염, 풍진은 백신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임신 전 내원하여 상담받고 미리 주사를 맞는 것이 필요하다.

 

50세 전후로 폐경이 오면 갱년기증상들이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증상이 심한 사람은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검사 및 치료를 받으면 건강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박성모 과장은 “미혼 여성들은 여전히 부인과 검진을 꺼려하는 분위기가 있는데, 20~30대 여성들에게도 부인과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정기적인 여성검진은 반드시 필수적인 과정이다라고 권하며, 특히 검사 후 곧바로 치료 및 시술을 시작할 수 있는 병원과 함께 한다면 수고를 덜 수 있다”라며 조언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보스병원, 자궁근종, 부인과질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