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 배포

의료기관인증평가원, 적극적인 낙상 예방활동 참여 유도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7/26 [08:42]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 배포

의료기관인증평가원, 적극적인 낙상 예방활동 참여 유도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7/26 [08:42]

【후생신보】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 이하 ‘인증원’)은 환자 곁에서 병간호를 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들이 낙상 예방을 위하여 점검해야 하는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를 제작하여 배포한다.

 

인증원은 보건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등 다양한 대상자들의 낙상 예방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정보 확산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교육책자 배포, 환자 참여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의 환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왔다.

 

이번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는 노인, 장기 입원 환자 증가, 간병인 중심의 돌봄 등 특수환 환경을 고려하여 환자 곁에서 직접 병간호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낙상 예방 활동을 체크할수 있도록 하였으며,돌봄자들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체크리스트 각 항목을 그림으로 표현한 실무가이드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상황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임영진 원장은 “낙상은 골절, 뇌출혈 등 심각한 신체적 손상으로 이어져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고, 특히 대부분의 낙상 사고는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증원은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하여 대상자 맞춤의 다양한 정보제공뿐 아니라 환자안전 R&D를 통한 낙상 예방 시스템 개발, 기관별 낙상사고 예방 체계 마련을 위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지속하겠다.”라고 전하며, “또한 최근 환자의 최측근에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 대상 환자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환자안전 간병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중으로, 시대 변화에 따른 돌봄자 특성을 고려하여 환자안전 활동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환자안전 정보제공지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와 ‘실무가이드’는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에 게시되어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낙상, 환자안전, 의료기관인증평가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