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2022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지원 예산 집행율 ‘0%’

이종성 의원 "치료제 강국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경험과 역량을 쌓도록 해야"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7/08 [09:16]

2022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지원 예산 집행율 ‘0%’

이종성 의원 "치료제 강국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경험과 역량을 쌓도록 해야"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7/08 [09:16]

【후생신보】 최근 제약사들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중단하는 가운데, 정부로부터 지원 받는 기업들의 치료제 개발 임상도 중단되는 등 제대로 사업이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성 의원(국민의힘 원내부대표)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 현황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5개 기업에 818억원을 지원하였으나, 올해에는 6월 말 기준으로 한 곳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2022년도에 임상지원을 위해 책정된 예산 475억원도 불용으로 남게 될 상황인 것이다.

 

정부의 치료제 연구개발 지원 세부현황을 살펴보면 2020년부터 셀트리온 520억원, 대웅제약 133억원, 샤페론 91.3억원, 녹십자 58억원, 동화약품 16.4억원​의 지원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중 식약처 허가를 받고 시판된 치료제는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가 유일하다.

 

셀트리온 렉키로나주가 허가를 받은 뒤 정부에서 9.9만명 분을 구매했으나 실제 일선 의료현장에서 사용된 것은 41%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는 사용량이 저조한 이유를 항체치료제가 오미크론 등 변이에 효과가 없다는 점, 경구용 치료제가 개발 된 점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녹십자의 경우 치료제 개발을 중단하였고, 대웅제약는 임상이 마무리 됐음에도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 동화약품, 샤페론의 경우 아직도 임상 진행중에 있다.

 

이에 지난 정부는 3년 동안 1,552억원이 넘는 예산을 편성해 기업들을 지원하면서 치료제 개발이 중단된 이유 및 원인 분석, 향후 계획 등 이후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는 ”신약 개발 사업이 중단되더라도 그 속에서 발견된 성과가 매장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라며 “미국의 경우 모든 부처가 협력하여 치료제 개발을 이뤄낸 것처럼, 국내에도 신약개발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사후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종성 의원은 “제네릭 개발에만 집중하던 우리나라 제약사들이 코로나19 신약개발에 뛰어든 것은 성공 여부를 떠나 긍정적으로 본다”라며 ”윤석열 정부가 치료제 강국을 발표한 만큼, 임상 결과를 철저히 분석하고 제약사들이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계획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백신, 코로나19치료제, 이종성의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