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분당서울대병원, 미래병원 선도 ‘박차’

KT와 MOU 체결, 이음5G 기반 공공의료 효율화 서비스 사업 추진
과기부 주관 사업비 활용 5G망 기반 자동주행 전동휠체어 등 개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2/07/01 [15:09]

분당서울대병원, 미래병원 선도 ‘박차’

KT와 MOU 체결, 이음5G 기반 공공의료 효율화 서비스 사업 추진
과기부 주관 사업비 활용 5G망 기반 자동주행 전동휠체어 등 개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2/07/01 [15:09]

▲ 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원장(좌)과 KT트랜스포메이션 윤경림 부문장이 협약서에 서명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상철 기자

【후생신보】  분당서울대병원이 디지털혁신을 통한 미래병원을 선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원장 백남종)은 DX(디지털혁신)를 통해 ‘미래병원’을 선도하고 국민보건 수준 향상 및 보다 나은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KT(대표이사 구현모)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병원 최초 이음5G(특화망) 융합서비스 구축을 통한 공공의료 선도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 병원 구축을 통한 미래병원 선도 ▲의료DX 산학 협력모델 발굴 및 동반 해외 진출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KT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5G 융합서비스 모델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사업 중 공공의료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이음5G 인프라 및 산업생태계를 구축해 공공부문의 5G융합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고 선도 및 적용하는 사업이다.

 

분당서울대병원과 KT는 위 사업 중 공공의료 분야에 지원했으며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의료 ICT를 선도하는 분당서울대병원과 세계 최초 5G를 상용화한 KT의 컨소시엄은 공공의료 서비스 성공을 보장하는 시너지라는 평가를 받으며 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분당서울대병원-KT 컨소시엄은 총 54.8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았으며 5G망 기반의 ▲자동주행 전동휠체어 ▲진료재료·약품·린넨 자율 이송 ▲스마트 시뮬레이션센터 등 공공의료 효율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안전 및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대면 의료진 교육을 활성화해 첨단 병원의 모습을 실현할 계획이다.

 

백남종 원장은 “이번 사업으로 5G 기술을 활용한 환자·직원·의료진 관련 핵심 공공의료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디지털 헬스케어 4차병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5G, AI 등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