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케이캡, 에스오메프라졸 대비 위산분비 억제효과 빨라

국제학회 ‘APNM 2022’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효과 유지 확인한 임상 3상 소개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4/08 [10:51]

케이캡, 에스오메프라졸 대비 위산분비 억제효과 빨라

국제학회 ‘APNM 2022’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효과 유지 확인한 임상 3상 소개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2/04/08 [10:51]

▲ HK이노엔은 최근 진행된 APNM 2022에서 케이캡정 최신 3상 임상시험 결과를 공개했다.


【후생신보】HK이노엔이 국제학술대회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의 최신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HK이노엔(이하 이노엔)은 지난 1일부터 이틀 간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의 주최로 인천에서 열린 ‘APNM 2022(Asian Postgraduate Course on Neurogastroenterology &Motility)’에 참가해 케이캡정의 최신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강력한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차단제’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에서 발표를 맡은 윤영훈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는 케이캡 장기복용 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유지요법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했다. 또, 야간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CYP2C19 유전형별 위산분비 억제효과를 타 P-CAB 및 PPI 계열 약물과 비교한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국내 33개 의료기관에서 내시경을 통해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유가 확인된 35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유지요법 임상3상 시험에 따르면, 최대 6개월 간 케이캡 25mg을 복용한 경우 내시경 상 미란 뿐만 아니라 가슴쓰림 및 위산역류 등 위식도역류질환의 주요 증상 치료 효과가 유지되는 것이 확인됐다.

 

특히 케이캡정은 중등도 이상 식도염 환자(LA grade B/C/D)의 유지요법에서 대조군인 PPI 계열 대비 우월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날 발표에서는 P-CAB 계열 케이캡(50mg), 보노프라잔(20mg) 및 PPI 계열 에스오메프라졸(40mg)의 야간 위산분비 억제효과 및 CYP2C19 유전형별 위산분비 억제효과를 비교한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건강한 성인남성 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케이캡정 투여 시 약 1시간 만에 위 내 산도(pH)가 4 이상 도달하며 두 성분 대비 빠른 위산분비 억제 효과를 보였고, 이 때 도달한 위 내 산도는 밤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또한 케이캡정은 CYP2C19 유전형에 상관없이 유사한 위산분비 억제효과를 보여 PPI 계열 대비 차별점을 확보했다.

 

HK이노엔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법에 있어 차세대 계열인 P-CAB 제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내달 물 없이 녹여 먹는 구강붕해정을 신규 출시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적응증 확대 및 차별화 임상을 지속 진행해 블록버스터 신약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이캡정은 P-CAB(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으로,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허가를 받아 2019년에 출시됐다. 출시 이후 지난 2월까지 만 3년간 국내에서 거둔 누적 원외처방액은 2,364억 원이며, 지난 한 해에만 1,096억 원의 원외처방액을 기록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노엔, 케이캡, 위식도역류질환, P-CAB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