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용인세브란스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3년 연속 1등급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지표 만점 달성 등 우수성 인정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4/04 [11:44]

용인세브란스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3년 연속 1등급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지표 만점 달성 등 우수성 인정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4/04 [11:44]

【후생신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은 폐의 손상으로 인해 만성적인 폐 기능 저하가 나타나는 질병으로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선정한 세계 주요 사망 원인 중 3위에 해당하는 위험성을 지닌다. 그러나, 효과적인 외래 진료가 이루어질 경우 질병의 악화와 입원을 예방할 수 있는 외래 민감성 질환(Ambulatory Care Sensitive Condition, ACSC)이기도 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관리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난 2014년부터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를 실시해왔다. 7차수에 해당하는 이번 평가는 2020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만 40세 이상의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진료한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는 ▲폐기능검사 시행률 ▲지속방문 환자비율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등 3개의 평가 지표와 ▲COPD로 인한 입원경험환자비율 ▲COPD로 인한 응급실 방문경험 환자비율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일수율(전체평가대상자)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일수율(치료지속성 평가대상자)  등 4개의 모니터링 지표를 기준으로 실시됐다.

 

2020년 3월 신축 개원한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이번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7차 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1등급을 획득하는 동시에 지난 6차 평가보다 한층 높아진종합점수를 달성해 의의를 더했다. 특히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지표에서 만점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의료 관리 역량을 인정받았다.

 

박원선 적정진료관리실장은 “용인세브란스병원의 만성폐쇄성폐질환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좋은 성적으로 적정성 평가 1등급을 획득해 매우 기쁘다”며 “이를 바탕으로 호흡기질환 환자들에게 더욱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