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제약바이오협회, “대선 후보들 ‘제약바이오 육성공약’ 환영”

더불어민주당 ‘바이오헬스사업특별법 제정’ vs 국민의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신설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3/06 [20:56]

제약바이오협회, “대선 후보들 ‘제약바이오 육성공약’ 환영”

더불어민주당 ‘바이오헬스사업특별법 제정’ vs 국민의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신설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2/03/06 [20:56]

 

【후생신보】제약바이오업계가 여야 대선후보들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 공약에 대해 적극 환영 의사를 밝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 사진)는 이달 9일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여․야 대선 후보자들의 핵심 공약에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등 제약바이오산업 육성방안을 대폭 반영된 것을 두고 “크게 환영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최근 내놨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는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위한 적극 투자와 보상체계 등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대전환을 도모하고, 연구개발 예산과 인재양성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육성정책 단일체계 마련 및 바이오헬스산업발전 특별법 제정을 통해 바이오헬스산업을 글로벌산업으로 육성, 발전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 역시 제약바이오주권 확립으로 국민건강을 지키겠다면서 백신주권과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국가 R&D 지원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국힘 윤석열 캠프는 제약바이오산업 핵심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가경제 신성장․제약바이오 강국을 실현하겠다면서 국무총리 직속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를 약속했다.

 

업계는 “이는 여야가 국민 건강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이자 미래 핵심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약바이오에 대한 육성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라며 “두 후보의 구체적 산업 육성 각론에는 일부 차이가 있지만 ‘제약바이오주권을 확립하는 동시에 제약바이오강국을 실현하겠다’는 동일한 정책 목표를 표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당 후보의 이번 정책 공약은 보건안보와 미래 국가경제를 책임지겠다는 산업계의 분투 그리고 각오에 대한 화답으로도 볼 수 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2017년부터 제약바이오산업을 국가 미래 주력산업으로 선언해 줄 것과 산업육성 정책과 예산을 통합 관리하는 컨트롤 타워를 설치해줄 것을 줄기차게 촉구해온 바 있다.

 

산업 육성을 총괄관리하는 통합 컨트롤 타워가 직․간접적으로 양당 정책공약에 반영된 것은 여야 모두 부처간 칸막이를 뛰어넘는 사령탑 설치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바이오헬스산업발전특별법 제정’과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등의 정책 공약은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대도약을 이뤄낼 강력한 추진 동력이 될 것으로 제약바이오협회 측은 기대했다.

 

제20대 대선 후보자들의 정책공약에 제약바이오 육성정책이 다수 포함된 것은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산업계의 열망을 고스란히 투영하는 한편,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대목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우리나라를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선정한 것 역시 큰 의미가 있다고 협회는 밝혔다. 

 

이번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선정은 한국이 사실상 바이오의약품 선도국이라는 사실을 국제기구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민관 협력이 이뤄낸 값진 결과물이기 때문이라고 협회는 평가했다. 

 

제약바이오산업 대도약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산업은 혁신에 속도를 내며 성과를 가시화하고, 정부 역시 산업육성정책으로 화답한 것. 여기에 대선을 앞두고 여야를 막론, 제약강국 도약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어 더욱 고무적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 기운을 이어받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선진산업으로의 도약을 앞당길 것이다”며 “산업계의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여기에 정부의 과감하고도 일관성있는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의 반열에 오를 것으로 확신한다”고 약속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대선 후보들, 민주당, 국민의 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