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건보공단‧원주시, 이전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 수립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2/03/03 [09:15]

건보공단‧원주시, 이전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 수립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2/03/03 [09:15]

【후생신보】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3일 강원도와 원주시의 협의를 거쳐 ‘2022년도 이전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이하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혁신도시법에 따라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올 한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개 분야(지역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육성, 주민지원·지역공헌, 유관기관 협력, 재화·서비스 우선구매) 94개의 지역발전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지역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기여(지역물품 우선구매) 부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여, 강원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으로서 지역발전을 위해 상당부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산업 육성을 강원혁신도시 건강·생명·관광으로 생동하는 푸른숨 테마에 걸맞게 보건의료 클러스트 구축을 위한 ‘실버의료기기 메카조성’, 보건복지·의료·환경분야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건이강이 스케일업’ 과 같이 공단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사업 등을 적극 추진 예정이다.

 

건보공단이 주도하는 기획재정부 10대 협업과제 중 하나인 ‘실버의료기기 메카조성 사업’은 올해 6월 강원혁신도시 내에 총 360평 규모의 고령친화용품 및 장애인보조기기 실증연구센터와 전시체험관 개원을 앞두고 있어, 주민과 관련기업 등의 체험과 소통이 가능한 수요자 중심의 공간 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지역인재 채용·육성을 위해 지역 청년인구의 감소를 막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인재 채용계획 인원을 30%까지 확대하고,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공건강보험 전공’, ‘건강보험 제도 특강’과 같이 업무영역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인재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지역주민과 직접 사회문제를 발굴·해결하는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지역문제해결 플랫폼’, 탄소중립 실현 및 ESG와 연계한 ‘페트병 무인수거기 설치 지원’, ‘ 저탄소, 저녹스 보일러 지원사업’,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건강보험의 선물 ‘건이강이 핑크날개·밥심나눔 상자’를 비롯하여 지역 노후주택, 공공시설에 대한 개보수를 지원하고, 1사1촌 자매결연마을의 특산품을 구입하여 사회취약계층에 전달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협력 및 재화·서비스 우선구매를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도시재생 프로젝트, 주거환경 개선 사업,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공동 사회공헌 프로젝트’ 등을 지속 추진한다. 

 

또한, 지역 내 여성·장애인·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재화·서비스 구매 비중을 확대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강도태 이사장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016년 강원혁신도시 원주로 이전한 이후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역산업 육성 등 강원혁신도시 발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으로 힘이 되는 지역사회 상생협력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